광고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4398 | 등록일 2022-11-16

광고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질문 ; 광고 어떻게 해야 하나요? 관련 지원 사업을 알려주세요.


 


답변 ; 광고를 하면 고객이 오겠지 하는 막연한 광고가 아닌 명확한 광고 목표를 가지고 준비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광고가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지만 고객에게 직접 표현되기 때문에 많은 역할을 차지합니다. 또한 여기에는 자원이 투입되기 때문에 광고관련 정부지원 사업에 대한 니즈가 많습니다. 이러한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 자원을 절약하면서 광고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그러나 선정되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제대로 하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광고, 카탈로그, 홈페이지 등을 진행할 때 제작사가 전문가들이니 잘 만들어 줄 것이라 생각하고 절대적으로 맡깁니다. 그러나 이것은 마치 예쁜 인테리어가 목적이니 가구는 가구 회사에서 커튼은 커튼 회사에서 가전은 가전 회사에서 알아서 잘 해달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제 각각의 제품들이 모여 인테리어가 엉망진창이 될 것입니다. 예쁜 인테리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예쁜 인테리어의 기준과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이에 적합한 물품을 받아야 합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로 매출과 이익을 올릴 수 있도록 홈페이지, 카탈로그, 광고 등을 각자 알아서 잘 해달라고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전사적인 마케팅 목표와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각각 담당해야할 목표를 제시해야합니다.


최근 SNS 미디어의 활성화로 과거와 달리 중소기업에서도 영상 광고 등 다양한 광고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좋은 광고는 소비자에게 제대로 다가갈 수 있어야합니다. 따라서 이번 칼럼에서는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고 실행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내용과 관련 지원 사업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효과적인 광고를 위해 생각해 볼 내용입니다.


 


1). 마케팅 목표가 무엇인가? (광고가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다)


 


마케팅이 뭔가요? 라는 질문에 광고라고 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광고는 마케팅의 한 부분이지 전부는 아닙니다. 마케팅은 광고 외에도 제품, 가격, 유통, 판촉 등 생산 전부터 생산 이후의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그림 1] 마케팅 영역


 마케팅(Marketing) 제품 판촉 유통 홍보 R&D 사후관리 가격 광고




 


따라서 광고는 마케팅에 포함된 다른 수단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진행해야 하며, 또한 경쟁사 등 외부 변수들이 미칠 영향도 고려하여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광고 목표를 명확히 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2). 광고목표는 분명하게


 


광고는 광고 목표를 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며 집행 순서는 다음 그림2와 같습니다.


 


                                                        [그림 2] 광고 진행 순서


 


01 광고목표 02 메시지 개발 03 매체 선정 04 예산 확보 05 광고 실시 06 효과 측정


 


 


광고주는 통상 광고가 매출을 높여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출이 증가할 때는 광고가 1등 공신이 되지만 반대로 매출이 부진할 때는 모든 책임을 광고로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을 결정하는 변수는 광고 이외에도 상품 자체의 경쟁력, 유통망, 가격 등 다양합니다.


따라서 광고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출 증대이지만 광고 자체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매출 변화와 함께 고지, 설득, 상기의 3가지 광고 목표를 살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먼저 1단계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으로 시장 개척 단계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 다음 2단계는 설득 단계로 경쟁사 제품과의 차별점을 부각시켜 우리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합니다. 주로 제품이 어느 정도 알려진 단계(성장기)에서 사용됩니다. 마지막 3단계는 성숙기 시장에서 선두 기업이 현재의 선호도를 유지하기 위해 제품을 상기 시켜 고객 유지를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우리 회사의 제품이 해당하는 단계를 확인하여 적합한 광고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3). 광고 메시지는 하나로 예리하게


 


광고는 단 하나의 메시지를 선택하고 거기에 집중해야합니다. 현대처럼 각종 광고와 정보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달해도 고객이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하나의 메시지가 고객의 마음속을 파고들도록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하나의 단어, 하나의 개념, 하나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춰야합니다. 그러나 실제 광고 제작시 최고경영자는 이왕 광고를 제작하는데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강력히 요청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광고를 만들고 실행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임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마치 이 광고가 처음이자 마지막 광고인 것처럼 모든 내용을 담는다면 오히려 하나도 전달하지 못하고 실패할 위험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메시지는 아쉬운 것 같아도 하나의 내용으로 간결하게 해야 합니다.


메시지 개발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광고에서 광고는 원인이고 고객의 행동은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광고에서는 고객으로부터 바라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야합니다. 이렇게 해야 막연한 광고가 아닌 훨씬 임팩트 있는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을 설득하려면 광고가 어떤 보상을 할 수 있는지 답해야하는데 이에 대한 답은 제품의 경쟁우위(차별화)에서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다음의 한 문장처럼 정리해서 개발하면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______ 대신에 _____ 하면, 나는 _____ 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_____ 이기 때문이다.”


 


위의 문장을 활용하여 상담 챗봇 광고 메시지를 도출해 보겠습니다.


 


만약 내가 콜센터 대신에 상담 챗봇을 사용한다면, 나는 24시간 언제든 부담 없이 상담 받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챗봇은 프로그램이라서 근무시간이 따로 없기 때문이다.


 


이 문장으로 도출할 수 있는 메시지는 ‘24시간 부담 없이이고 이것을 강조한 광고를 제작하면 될 것입니다.


 


4). 최적의 광고 매체 정하기.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광고 메시지는 어떻게 전달할까요? 바로 매체를 통해서 전달합니다.


이번에는 매체 선정시 고려할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체 선정은 광고를 전달해야할 타깃(목표) 고객을 중심으로 결정해야합니다. , 타깃 고객이 잘 이용하는 매체인가? 광고가 노출될 경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매체인가? 얼마나 자주 노출할 것인가? 매체에서 다룰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얼마인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대가 주로 접하는 매체는 SNS 등의 코드 컷팅 매체이며, 50대가 주로 접하는 매체는 TV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매체일 것입니다. 만약 20대를 타깃으로 한 제품을 광고하면서 TV가 신뢰도도 높고 전국에 나가니 많이 보겠지? 하는 생각으로 한다면 TV를 잘 접하지 않는 20대 타깃 고객에 노출될 확률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타깃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매체를 적절히 조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남들이 많이 하니까 나도 TV광고, 나도 SNS 광고라는 식의 묻지 마광고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매체 선정시 하나의 매체에 많은 비용을 쏟기 보다는 주어진 예산 안에서 다양하게 노출되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여러 매체를 잘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SNS 광고에만 많은 비용을 들이는 것보다 비용을 조금 줄여서 키워드 광고, 온라인 기사와 블로그, 카페 등 다양하게 노출하는 것이 같은 비용으로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다양한 매체에서의 노출은 고객에게 거래를 해야 하는 뒷받침이 되기 때문입니다.


 


 


5) 광고는 언제 하는가?


 


많은 기업에서 광고를 하면 고객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장 진입 초기의 혁신 제품은 광고 보다는 영업이 선행되어야 하며 광고는 지원을 맡아야합니다. 또한 광고를 보고 유입된 고객이 구매결정을 빨리 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이벤트나 할인 행사 등 다양한 판촉활동과 연계해야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전쟁에 비유하자면 광고는 마치 적의 전쟁 수행 능력과 의지를 없애기 위해 주요 도시나 중요한 시설을 폭격하는 전략 폭력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 폭격 후 육군이 투입되어 깃발을 꽂듯이 광고는 매출을 향상시킬 제반 준비를 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효과적인 광고를 위한 내용을 살펴보았다면, 마지막으로 광고 등 마케팅관련 지원 사업을 소개하며 마치겠습니다.


 


1). 지역단위자율형 바우처 사업


 


사업내용


컨설팅, 기술지원, 마케팅 분야 중 세부 프로그램을 지방중소벤처기업청별로 선정하여 개별 공고


지역별 육성 필요산업을 고려하여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모집 및 분야별 프로그램 참여기준 등을


자율적으로 설계·지원


지역산업 성장을 위한 지역별(지방청별) 경영개선 및 제품개발 등 지원업종 및 분야 선정


지원내용


규모 : 100억 원


해당 페이지 ; https://www.mssmiv.com/portal/intro/Carbon


 


2).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


 


사업목적 ;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소공인의 국내·외 온·오프라인 판로개척 지원


지원규모 ; 220개사 내외


지원 대상


상시근로자수 10인 미만 제조업자


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 소상공인이며,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중분류 기준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여야 함(업종코드 : C10~34)


* 소공인이란? 노동집약도가 높고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일정지역에 집적하는 특성이 있는


24개 업종의 제조업체를 의미


지원내용


소공인이 국비 3천만원 한도 내에서 판로지원 항목 중 필요한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용하는 방식


지원항목 지원내용 국고보조금 자기부담금 전시회 참가 내.외 전시,박람회 참가비(부스임차료, 장치비 등) 온라인 마케팅 국내.외 온라인몰 입점 및 광고비 지원 SNS, V-커머스, 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 홍보비용 지원 오프라인 매장 입점 국내.외 오프라인 매장(백화점, 아울렛, 마트 등) 입점비(판매수수료, 집기임차료 등)지원 미디어콘텐츠 제작 카탈로그(종이/전자), 포장, 제품, 상품페이지 디자인비용 기업.제품 홍보영상 제작 및 홈쇼핑.TV 광고영상 제작.송출비 지원 3,000만원 (80%) 750만원 이상 (20% 이상)




 


해당 페이지 ;


https://mss.go.kr/site/smba/supportPolicy/supportPolicyDetailDiv.do?searchSeq=ST_000000001096757&cmm_code=BB020600


 


3). 여성기업 제품 브랜드 홍보 및 디지털 판로지원을 위한 SNS광고영상 제작비 지원


지원내용 ; SNS광고영상 제작비 공급가액의 60%이내, 최대 200만원 지원


신청자격 ; SNS채널에 제품 광고홍보 영상을 제작했거나 제작 예정인 기업


해당 페이지 ; www.wbiz.or.kr


 


4). 방송광고비 할인 지원 사업


지원내용 ; 혁신형 중소기업 대상 방송광고 송출비 지원 (70% 할인 or 250% 보너스)


지원 매체


TV : KBS, MBC, EBS


Radio : KBS, MBC, CBS, BBS, CPBC, FEBC, YTN, WBS, iFM, TBS


기타 : DMB, KBS WORLD


해당 페이지 ; https://www.kobaco.co.kr/smad/jsp/new/index/home.jsp


 


5).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사업


 


지원내용 ; 혁신형 중소기업 대상 방송광고 소재(CF) 제작비 지원 (TV 50%, 라디오 70%)


지원 부분


TV방송광고 소재 제작비 지원


라디오 방송광고 소재 제작비 지원(1)


지원 금액


방송광고 소재 제작비 TV(50%), 라디오(70%)지원


지원 금액 한도 : TV 최대 4,500만원, 라디오 최대 300만원


해당 페이지 ; https://www.kobaco.co.kr/smad/jsp/new/index/home.jsp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차애영 전문위원 aycha@wbiz.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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