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고객을 만나는 새로운 길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4485 | 등록일 2022-10-07

질문 : 코로나 19 이후로 막힌 현장 판매를 보완할 새로운 판로를 열고 싶어요.


 


답변 ; 온라인 쇼핑 외에 SNS 미디어의 장점(재미와 소통)과 홈쇼핑의 장점(쇼호스트가 상세한 제품 설명)이 결합된 라이브커머스에 도전해 보세요.


 


1. 라이브커머스란?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 Live StreamingCommerce가 합쳐진 합성어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서 물건을 사고파는 미디어 커머스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홈쇼핑 쇼호스트가 제품을 상세히 설명하므로 판매를 촉진키는 장점과 소셜미디어의 재미와 실시간 소통이라는 장점이 더해진 것입니다. 이로 인해 홈쇼핑 판매 채널권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제품과 편성표에 따라 수동적으로 구매하던 불편함이 개선되어 필요시 제품을 검색하고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재미있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youtube+homeShopping=LIVE Commerce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으로 구매의 편의성을 누리는 동시에 마치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듯이 라이브 스트리머와 실시간 소통하며 물리적 접촉 없이 언택트 쇼핑을 보다 현실감 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19 기간 오프라인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을 제공하여 급성장 하였습니다.


 


2. 라이브커머스의 성장성


 


라이브커머스는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 중 중국은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큰 규모로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7190억 위안 에서 20194,338위안으로 3년 만에 23배 가까이 증가했고 매년 높은 성장률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중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12,012억 위안정도로 예측됩니다 (Intellogence Research Group, 2021).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도 매년 30%이상 급성장 중이며 2023년에는 8조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이커머스에서 라이브커머스로 전환되는 추세로 향후 유통업계 전체가 라이브커머스 시장 진출에 가속할 것 이므로 앞으로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3. 라이브커머스의 성공 사례


 


미소그릴은 프랜차이즈를 목표로 론칭했으나 코로나 19로 고전하던 중 배민 쇼핑 라이브 진행 후 이커머스 업체 외 각종 맘카페에서도 공동구매가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춘천의 한 육류 유통업체는 2017년부터 오프라인 중심의 도소매 사업을 하던 중 20202월 업체의 대표가 직접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진출


하여 1년간 유지하였고올해를 빛낸 셀러 TOP30’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충남 논산의 방울토마토 농가도 직접 셀러가 되어 일주일에 세 번 방송을 하면서 매출이 향상되었습니다.


이처럼 기존의 오프라인을 유지하면서 라이브커머스를 새로운 판로로 추가하여 온라인 매출 발생은 물론 오프라인 매출 향상과 브랜드 자산까지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취급 제품이 일반소비자에게 판매 가능한 제품이라면 현재의 판로 외에 새로운 판로인 라이브커머스에 적극적으로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라이브커머스관련 지원사업


 


라이브커머스 도전 방법은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을 이용하면 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올해 연중 수시로 진행되는 대표적인 사업을 소개합니다.


먼저 서울산업진흥원사업 중 200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입니다. 더욱 상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서울산업진흥원 (www.sba.seoul.kr) 사업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공고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 및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소상 공인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21년 12월 30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현황 >


사업명 사업예산(백만) 지원규모 온라인 진출 역량강화 1 온라인 진출 교육 3,360 10,500명 2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2,500 1,500명 3 상품 개선 컨설팅 지원 7,500 2,000개사 4 전담셀러 매칭지원 6,300 3,000개사 5 우수제품 홍보·광고지원 1,950 250개사 6 콘텐츠 제작지원 6,000 1,700개사 온라인 채널 진출 지원 및 라이브커머스 제작 지원 1 인터넷 쇼핑몰 입점지원 15,000 6,800개사 2 TV 홈쇼핑 및 T-커머스 입점지원 4,800 300개사 3 V-커머스 입점지원 6,000 1,000개사 4 해외쇼핑몰 입점지원 1,800 400개사 5 O2O 플랫폼 활용 지원 (배달수수료 지원 포함) 5,100 17,000개사 6 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 지원 8,750 1,500개사 7 O2O 융합 판매·기획전 3,200 2,000개사 구독경제 지원 1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 5,200 520개사 온라인 진출 기반 조성 운영 1 가치삽시다 플랫폼 운영 2,400 3,000개사 2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7,000 6,000개사 3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구축·운영 3,600 3,000개사 계 90,460 48천개사, 12천명




사업목적


유통환경의 비대면온라인화에 대응,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역량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


 


지원규모 : (온라인 채널별 진출 지원 등) 48천개사 / (교육) 12천명


   


지원내용


구분 지원내용 온라인 진출 역량강화 ■ 온라인 진출 교육, 상품 개선 컨설팅, 전담셀러 매칭 지원, 우수제품 홍보 및 광고 지원, 콘텐츠 제작 지원 온라인 채널 진출 및 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 지원 ■ 온라인쇼핑몰, TV홈쇼핑, V커머스, 해외쇼핑몰 입점지원, 라이브커머스 제작 및 운영 지원 구독경제 지원 ■ 민간채널 등에 구독경제관 운영 및 소상공인 직접 구독 경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물류 등 지원 온라인 진출 기반 조성 운영 ■ 온라인 시장진출 기반이 되는 인프라 조성, 소상공인 구독 경제화 및 플랫폼 운영, 플래그십 스토어 구축 등




지원대상 : 소상공인*


* 소상공인 협동조합 포함(타 지원사업을 통해 동일지원을 받은 소상공인은 제외)


 


신청기간 : 신청기간 : ’22.1.1 ~ 12.31(수시 신청·접수)


 


신청방법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에서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을 신청


1 아임스타즈 회원가입 → 2 로그인 → 3 상품정보 등록 사업별 신청 → 4 지원 → 5 상품선택 → 6 사업별 추가 제출서류 등록




2) 판판대로(www.fanfandaero.kr) 사업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기본/심화과정


 


라이브커머스 기본 이론부터 V-커머스 컨텐츠 촬영, 송출 실습 등 체계적인 육성 교육을 통해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양성


 


사업목적


실습 중심의 실효성 있는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을 통해 디지털전환 역량을 강화하여 디지털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




* 신청대상


기본과정


소상공인확인서(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발급) 보유한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교육 신청 가능.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http://sminfo.mss.go.kr/)에서 발급받는 소상공인확인서만 인정 가능.


심화과정


인플루언서 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 누구나 인플루언서 심화과정 교육 신청 가능


일반 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B2C 품목을 취급하는 소상공인에 한함.


 


교육 개요


라이브커머스V커머스 기본 이론부터 라이브 송출실습까지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육성을 위한 단계별 교육 지원


지원규모 ; 소상공인 1,200(연간)


 


교육내용


콘텐츠 촬영 기초(기획, 준비), 촬영 및 편집 실습, 디지털 시장의 이해, 상품별 소구점 설정법, 라이브커머스 송출 실습 및 피드백 등


 


추진절차


신청접수(1~, 수시) → ② 평가(3~, 수시) → ③ 지원대상 선정·교육(5~, 연중)


판판대로(fanfandaero.kr)을 통한 온라인 접수


 


 


라이브 커머스 제작.운영 지원


 


가치삽시다 플랫폼과 민간유통채널 플랫폼을 통해 라이브커머스 동시 방송 진행


 


사업목적


소상공인 비대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소상공인 제품을 라이브커머스로 실시간 판매 및 홍보 지원


 


신청대상


라이브커머스 진행 희망 소상공인 중


소상공인 확인서 보유자


가치삽시다 플랫폼에 입점·판매가 가능한 자


, 일반 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품목을 취급하는 소상공인에 한함.


   


지원내용


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 지원 ; 라이브커머스 운영 민간 플랫폼들과 가치삽시다


플랫폼이 함께 라이브 방송 송출·판매를 진행


신청가능 플랫폼 : 위메프, 티몬, 11번가, 그립, 인터파크,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GS리테일, 네이버, 쿠팡 중 택 1 (중복지원불가능)


 


추진절차


신청접수(3~, 수시) → ② 서류평가(3~, 수시) → ③ 라이브 사전준비작업


라이브 편성·송출(4~`2212)


참여신청


판판대로(fanfandaero.kr) 사업신청을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차애영 전문위원 aycha@wbiz.or.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