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정부지원 제도 및 활용 방안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4320 | 등록일 2022-08-23



싹 쌈을 실내에서 재배해 제조 가공 유통하고 있는 여성기업 대표 입니다


실내 도시농업으로 식물 led를 활용해 새싹삼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생물인 새싹삼의 판로가 없어져 가공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5가지 출시하였고 건강에 좋은 새싹삼을 분말화한 새싹삼관련 제품들을 국내에서 호응이 좋겠지만 


수출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해외 수출 판로를 개척하고 싶습니다.




네 코로나 확산으로 국내 경기부진이 장기화되고 내수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영여건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좁은 국내 시장에서 고군 분투하는 내수기업은


넓은 세계 시장으로 판로를 열고 싶지만 당장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하기만 상황 이지요.


 


해외사업 진출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출목표시장 선정에서부터 해외 마케팅을 위한 수출 인프라 구축이 필요 합니다


초기 해외시장 조사, 수출제품 마케팅해외 안전규격인증 등 여러 단계의 사업구축과 무역 실무 역량을 준비 하여야


해외시장으로 진출 할수 있습니다


 


우선 초기 수출기업의 경우 B2B On-line E-market 지원 사업인 코트라, 중진공의 온라인 수출 지원 플랫폼 사업인


Buykorea와 고비즈 코리아 온라인 해외 바이어 구매 inquiry를 통해 직수출 추진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온라인 결제 서비스와 EMS DHL 등 물류 서비스 할인요율을 적용 받을수 있다.




정부지원 수출지원 사업으로 우선적으로 추천 하고 싶은 사업은 수출바우처 사업으로 


수출 단게별 해외 마케팅 비용을 자유롭게 선택해 사용할수 있어 초보 수출기업에서 활용 용도가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수출 준비를 위한 정부지자체 유관기관의 수출지원사업에 참여 내수기업이 성공적인 수출기업으로 전환 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 수출지원 사업을 활용 하였으면 합니다.




#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1. 수출 바우처 : 수출바우처지원센터 www.exportvoucher.com


 


수출단계별 내수, 초보, 유망, 성장, 강소기업 디자인 개발, 홍보, 바이어 발굴, 해외전시회, 해외규격인증 등 


해외시장 진출 수출 전 과정 해외 마케팅 비용 바우처 지원


 


2. 수출 콘소시엄 : 중소기업 해외전시 포탈 www.smes-expo.go.kr


 


동일 유사업종 중소기업 컨소시엄 구성 해외사장조사 홍보 바이어 사전 발굴, 해외전시회, 수출상담회


해외 바이어 국내 초청 상담회 등 해외시장 개척 활동 비용


 


3. 전자상거래 수출시장 진출 : 코트라 www.buykorea.org 중진공 kr.gobizkorea.com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및 자사 쇼핑몰을 활용 해외 판매지원, 공동물류, 온라인 전시관 운영 등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시장 진출 지원


 


4. 해외규격인증 획득지원 :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www.exportcenter.go.kr


 


수출 목표국가에서 요구하는 FDA, CE, CPNP NMPA 등 현지 해외규격인증 획득에 소요되는 


시험 인증비, 공장심사비, 컨설팅 비용 지원


 


5. 수출유망중소기업 지정 : 중소벤처기업청 www.exportcenter.go.kr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을 수출유망 중소기업으로 지정 중기부, KOTRA,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의 해외 마케팅, 수출금융.보증 등 우대 지원 서비스 제공


 


6. 수출인큐베이터 사업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www.kosmes.or.kr


 


해외 진출하는 중소벤처기업의 조기 정착과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세계주요 거점 사무 공간 회의실 


사무집기 제공 현지 시장정보 마케팅 법률 회계 등 컨설팅 수출인큐베이터 설치 지원


 


7. -중소기업 동반진출지원 : -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 www.win-win.or.kr


 


대기업의 해외 네트워크 및 거점 유통망 활용 중소기업의 공동수주, 법인설립, 해외 유통망 입점 등 해외 판로 확대 지원


 


8. 브랜드K 육성관리 : 중소기업유통센터 www.imstar.or.kr


 


우수한 품질과 혁신성 제품 상표인지도 부족으로 해외판로 애로 해소를 위하여 


국가대표 브랜드인 브랜드K“ 통한 해외시장 개척 지원


 


 


# 내수, 수출기업 정부 지원제도검색 :


 


*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https://www.smes.go.kr/exportcenter/




*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s://www.kotra.or.kr




* 기업마당 : www.bizinfo.go.kr




* 수출입 해외인증정보시스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www.certinfo.kr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만수 전문위원 manskim@wbiz.or.k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