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 정부지원 사업 지원 받는 방법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3419 | 등록일 2022-06-17

예비창업자인데 정부지원 사업 지원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여성창업 애로 문의];


 


안녕하세요? 예비창업자로 아직 회사 설립 전인데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지원받으려면 사업계획서상 정부지원의 명분을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여성경제인 DESK 김종관 전문위원입니다. 예비창업자로 아직 회사 설립 전 정부지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당히 중요한 출발점이라 할 것입니다.


특히 정부 지원 사업 수혜기업에 해당되는 조건에 있어서 예비창업자의 지원요건은 사업 아이디어에 중점을 두어 타제품과의 차별성(특허), 사업화로 가능성 분석과 시장 환경 진입 가능성 분석, 시제품 제작의 타당성과 적용 가능한 사업성(매출)의 분야에 특별히 작성에 유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다들 사업 자금이 충분해서 창업을 하는 것은 아닐 겁니다. 만약 충분한 자금이 마련될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아무리 본인의 생각한 특별한 사업 아이템이나 구상 등이 좋다고 하더라도 시기를 놓친다면 다른 사람들이 채 가거나 이후엔 쓸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업이란 식당이나 호텔, 당구장 호프집 등을 가리키는 자영업이 아니라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 창업 개인(법인)이어야 하며 일정한 사업계획서 심사를 거쳐 정부나 투자자들에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우선 사업계획서 작성이 가장 먼저입니다. 정부 지원 사업 공고문(K-스타트업, 창업진흥원, 창조경제혁신센터, 여성기업종합포털 등)에 제출 서류에 제시되어 있지만 구상하고 있는 아이템의 작성 방법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정부지원 사업 계획 신청서 작성 내용]


 


정부 지자체 사업 신청서 작성 시 내용은 간략히 하여 가능하면 표나 사진 그래프를 첨부 시각적으로 작성 방안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


* 제목 : 제목만 보고도 핵심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최대한 포괄적으로 20자 이내로 압축 간단명료하게 작성


* 아이템 개요 : 목적, 개발제품, 키워드, 핵심기술, 주요 기능


* 서비스 목표 : 가격 경쟁력, 전문성 검증 요약 (시장요구, 현재 상, 차별화기능, 목표 등)


* 마케팅 홍보 전략 : 자사몰, B2C, B2B 온 오프라인 국내외 판로 확대 방안


* 기업현황 소개 : 자본금 매출실적 근로자 수 등


* 재무현황 : 항목, 세부내용, 금액 (회사자본, 기업보증, 정부지원자금, 외부 투자유치 등 )


* 지식재산권 보유 현황 : 상표, 디자인, 특허 출원, 정부 연구기관 규격인증서 등


* 대표자 와 팀 구성원 빌딩 : 직급. 성명, 주요 담당 업무, 경력, 학력


 


[ 정부지원 사업 계획 자금 신청서 명분 내용]


*일자리 창출


*사업성(매출)


*차별성(특허)


*수출가능성


*예비창업패키지 : 아이디어, 초기창업패키지(창업 3년 미만) : 사업화, 도약창업패키지(창업 7년 미만) : 사업화, 수출, 확장, 생산 등


 


그러면 정부는 왜 지원을 해주는 걸까요?


정부는 일반적인 투자자들과는 다르게 꼭 이익적인 측면보다 국민의 일자리 창출과 생활의 안정이라는 국가의 중요한 과제를 기본으로 정부 지원을 받은 회사가 새로운 고용을 창출하고 더 큰 수익을 낼 것을 기대하고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 가장 흔한 형태의 기술 창업의 예는 아시다시피 마크 저커버그는 하버드대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던 중 페이스 북을 창업한 것처럼 말이에요


 


예비창업 패키지에 지원해 보세요.


창업은 하고 싶은데 자금은 없고 구상한 아이디어가 좋다면 꼭 추천해 드릴 게 있는데 바로 정부가 지원하는 예비창업패키지입니다. 예비창업 패키지는 기술 기반 사업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정부가 사업화 자금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교육 멘토링도 아울러 제공합니다.


 


- 사업화 자금이란 재료비 외주 용역비 기계장치 구매비 특허권 취득비 인건비 광고선전비 등 사업체를 만드는 과정에서 들어가는 경비를 말합니다.


- 예비창업 패키지는 명칭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직 창업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회사를 만들고 시제품을 제작하고 지적 재산권을 취득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각종 사업화 자금을 바우처로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 최대 1, 평균적으로는 5000만 원 정도의 지원 금액을 받을 수 있고 지원서를 낸 뒤 선정되면 사전교육 이수 후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비를 지급받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 협약 시 8개월 이내에 전 과정을 완료하는 것으로 일정이 잡혀 있는데요. 여기에는 40시간의 교육과 전담 멘토의 멘토링도 포함됩니다.


 


- 다만 사후에 유의사항이나 관련 조건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사업비를 반환해야 하거나 정부 지원 사업의 자격 박탈 등의 제재를 받을 수 있어요.


 


- 예비창업패키지 등의 정부 지원 프로그램은 정책 담당 부처가 중소 벤처기업부이고 그 아래 창업 진흥원이 주관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 여러 개의 운영기관이 실무를 담당하게 되는데요. 예비창업패키지를 신청하려면 반드시 운영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 전국에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나 지역대학이 운영기관으로 참여하고 해마다 운영에 참여하는 기관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예비창업 패키지는 청년부와 중장년 부로 나뉘는데 기준은 만 39세입니다


 


[TIPS] 창업지원 프로그램 이용 시 유념하세요.


정부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할 때는 같은 종류로 중복지원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만일 중소벤처기업부 창업 사업화 지원사 업을 이미 받은 적이 있다면 예비창업 패키지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이는 둘 다 창업 이전 단계에서 지원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창업 단계별로 각각 지원을 받는 것은 가능합니다.


- 예비창업 패키지는 창업 이전 단계에서 지원하는 것이고 초기창업 패키지는 창업 3년 이내인 회사


- 창업도약 패키지는 창업 7년 이내 회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것들을 순차적으로 다 지원받는 것은 가능합니다.


- 예비창업 패키지를 지원할 때 다른 업종이라면 재지원이 가능하지만 이전에 같은 업종을 하다가 폐업한 경험이 있다면 동종 업종을 지원할 수 없습니다.


- 사업을 시작했으나 한번 실패하면 동종 업종으로 재지원할 수 없기에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만든 재도전성공 패키지는 재창업자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창업 사관학교


중소벤처기업진흥 공단에서 주관하는 청년창업 사관학교 프로그램 만 39세 이하의 청년 창업자가 지원하는 게 원칙이지만 관련 기술 분야 경력자라면 만 49세 이하까지 가능해요 단 학위나 기술능력별로 조건이 상이하니 매년 년 초(1~ 3)에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K 스타트 업, 창진원, 기업 마당 등에 공지됨)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창업 후 3년 이내 혹은 합격 후 바로 창업이 가능한 사람이 지원할 수 있는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예비창업 패키지 보다 제조업에 좀 더 비중을 둔 것이 특징입니다.


 


1억 원 이내에서 사업화 비용을 지원하는데요. 입교자 선정에서 통과되면 최소학점 이수 중간평가 통과 최종 평가 성공 등의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는 모든 분야별로 전문가에게 집중적으로 코칭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초기창업 패키지와는 중복지원이 안 되고 예비창업 패키지 이후에 초기창업 패키지 도전은 가능하기에 이 점 주의하시고요


 


중소벤처기업부 외의 부처에서도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과 관련된 창업을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이나 스포츠 관련 창업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지방자치단체들도 여러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자체 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경우 중앙부처의 프로그램과 중복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기에 기회를 잘 챙기시길 바라며 사업별로 지원 대상과 모집 시기가 모두 다르며 연령이나 사업 현황에 따라 지원 자격 여부도 잘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 만약 부처마다 공고와 지원 사업을 일일이 확인하기 번거로우시다면 K-STARTUP 사이트에서 정부의 부처별 기관별 지원 사업을 통합하여 공고하기에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흩어져 있던 창업 지원 정보들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기업 마당에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지원 사업이 함께 공지되고 있습니다.


 


한눈에 확인하는 창업 지원 사업 K-STARTUP에서 확인해 보세요.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자를 위한 정부의 지원 사업이 다양하니 대표님의 상황에 맞는 지원 사업을 선택해 좀 더 수월한 사업운영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종관 전문위원 skkjk@wbiz.or.k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