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준비시 목표 수출국가 시장 정보 입수 방안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18699 | 등록일 2021-08-11



수출준비시 목표 수출국가 시장 정보 입수 방안








Q. 창업 1년차인 김 대표는 의료기기 뷰티 화장품 다꾹적 제약회사 근무 경력을 활용 K-바이오헬스 메디컬을 위한 동남아 진출 플랫폼 개발 스타트업 (1)메디컬 의료 (2)메디컬 코스메틱 제품 2개의 품목군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하여 3년전 미얀마/캄보디아에 파트너사를 설립하였으나 미얀마 쿠테타로 인해 정상적인 비즈니스 활동이 중단된 상태에서 다른 국가 진출 필요 동남아시아 국가에 (코로나로 인해) 직접 방문하지 않고 다양한 Medical 제품들과 Cosmetic 제품들을 취급할 수 있는 바이어 찾기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수출 목표국가의 시장 정보를 입수 수출목표국가 선정 해외시장에 진출 하고자 지원을 요청 드립니다.








A. 우선 수출 희망 품목 해외 홍보 마케팅을 위한 회사 외국어 홈페이지, 카타로그 등 제작 수출 인프라 구축으로 온/오프라인 판로 개발 B2B 해외 바이어를 발굴하여 해외사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 하였으면 합니다.


 


- 의료 제품과 의료용 화장품 수출 목표 국가 선정 현지 식약청 해외 안전 규격 획득 후 직수출 준비와 정부 지자체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을 추천 드립니다.


 


- 코트라 내수기업 신규 수출기업화 사업 등록 동남 아시아 수출국가 목표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무역실무 컨설팅


해외규격인증 지원 사업 활용 안전 규격 획득


 


* 코트라 Buykore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고비즈 코리아 등 On-line B2B E-Market shopping mall 제품 등록 수출 제품의 특장점 홍보 해외 Inquiry 상담 수출 계약 추진 신규 바이어 수출대금 신용카드 결제 및 EMS, DHL 국제운송 수수료 할인율 적용 해외 마케팅 비용 절감 및 직수출 지원 사업에 참여 하였으면 합니다


 


해외시장조사는 수출업자의 입장에서 가장 우선시 고려되어야 할 내용으로 목적시장에 대한 정확한 시장조사가


선행되어야 단계별 수출절차를 수행할수 있어서시장조사 활동은 회사의 수출기회 단계 준비 사항으로서 해외 마케팅 계획서 및 시장조사 결과 자료에 근거 수출전략을 수립 수출 담당 구성원과 자료를 공유가 필요 하다 봅니다.


시장조사란 상품을 그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유통·판매함에 관련된 해당문제에 대한 모든 사실을 수집 · 기록 · 분석하는 활동이다. 무역에 있어서 해외시장조사란 목적상품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출입할 수 있는 시장을 탐색하기 위한 절차로서 당해 상품의 거래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과학적 방법으로 최대한 합리적으로 수집 · 종합 · 분석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해외시장조사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대상 시장의 환경 분석 

해외시장조사를 수행하면서 많은 부분을 다루어야 하는데 특히 목적시장의 환경 분석은 다른 부분에 비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① 정치적 환경 분석 : 정치적인 안정성 등 

 ② 경제적 환경 분석 : 국민소득 수준, 자원, 노동, 물가, 임금, 금융구조 등

 ③ 사회적(문화적) 환경 분석 : 인구, 종교, 교통, 언어, 교육수준, 법률제도 등

 ④ 무역에 관한 국가별 제도 분석


    : 수출입금지 및 규제제도, 외환관리, 관세율, 특허, 항만시설, 상거래 관례지역별 수출입 규모, 품목별 수출입 규모 등 




(2) 소비자 조사 

대상 시장의 환경 분석 후 소비자 분석이 수반된다. 특히 목적 시장의 소비자의 구매성향은 수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① 소비자의 구매성향, 소득별 소비 현상, 구매 능력 등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취향 등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3) 물품조사

물품조사는 당해 물품의 국산품 수요 현황을 조사하는 것으로 당해물품의 경쟁물품, 유사물품, 대체물품의 정도를 조사하는 것이 포함된다.




(4) 판매 유통 경로 조사

수출 목표구가의 타겟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현지 바이어 정보를 입수 하여 판매 Agent를 선정 현지 판매 유통망을 구축하여 수출 물량을 확대 할수 있도록 유통경로의 적절성을 조사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해외시장에서의 사후 서비스 수행 여부는 물품의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5) 판매조사 

판매조사는 판매촉진 정책(광고, 전시, 견본 등)의 방법을 조사하는 것으로 당해물품의 수출과 관련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선택 방법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6) 특수 시장 조사 항목 

그 외에 다음과 같은 특 항목에 대한 조사도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① 품질적응성 


   : 당해 상품 품직의 목적시장에서의 적응성 여부에 관한 문제로 상품의 기본적 효용인 사용능률 및 편리성이 검토되어야 한다

 ② 가격적응성 : 가격에 대한 국제적 경쟁력 여부의 문제로 해상운임, 보험료 등의 검토

 ③ 납기의 적응성 : 적정한 시기 내에 납품이 가능한가의 여부에 관한 문제로 납품시기와 재고량의 검토

 ④ 결제방식의 적당성 : 목적시장의 관습이나 경쟁자의 방법 등을 검토하여 가장 적절한 결제방식을 선택

 ⑤ 수급방식의 적응성 : 목적 시장에 있어서 최종소비자까지의 수급경로를 검토 분석 



해외시장조사는 기업이 수출을 위해 반드시 수행하여야 하는 사전 절차이다. 해외시장조사의 성과에 따라 회사 제품을 성공적으로 목표 국가에 수출 할수 있는 기본적인 단계이므로 적극적으로 정부 지자체 수출지원 사업에 참여하여 정보를 입수 하였으면 합니다








국가일반정보




국가 일반 : 국가 개요, 정치사회동향, 언어, 종교, 한국과의 주요 이슈


경제 : 경제 지표 DB, GDP성장 경제 동향, 주요 산업 동향, FTA체결 현황


무역 : 품목별 핵심 수출입 실적, 유망 전시회 개최 일정, 수출 애로사항안전규격인증, 통관 제도


투자 : 투자 정책 환경, 지적재산권 보호, 한국기업 투자 동향, 투자보장 내용 외환관리 및 자본 자산 자금조달


         투자 성공 실패 사례 분쟁 해결


비즈니스 참고 정보 : 물가 정보, 출입국 및 비자제도, 취업 유망 일자리 분야관광, 호텔, 식당, 통역, 비즈니스 에티켓


                           출장 시 유의 및 참고사항




세부시장정보


품질 적응성 제품 사용 및 편리성 수요 경쟁사 제품 특성 비교, 모양, 중량, 상표, 색상, 포장 가격 적응성 Flexible Price Freight, Insurance, Duty, Local TAX 유통 적응성 Channel of Distribution Agent, Distributor Franchise Holder 결제 적응성 T/T, L/C, D/P, D/A, 7|E|




해외진출 목표국가 및 지역 정보는 외교부나, 코트라 해외시장 뉴스에서 해외 무역관 정보를 활용 해외 바이어를 확보 성공적인 직수출 실적을 달성 하였으면 합니다.


 


특히 코로나 확산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 비대면 해외 바이어 화상 무역상담회 및 온라인 해외 전시관 사업에 참여 화장품 의료용품 생활용품 등 여성기업 특화 제품을 홍보 마케팅 진성 바이어 상담을 통하여 거랜선을 발굴 하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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