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바이어 발굴 직수출 확대 방안 - 수출입

작성자 : 김고은 | 조회수 14069 | 등록일 2023-12-28

해외 바이어 발굴 직수출 확대 방안 - 수출입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글로벌 동선 제약으로 내수기업의 경영여건은 점점 어려워지면서 비대면 해외 바이어 화상 무역 상담회 및 코트라, 무역협회,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중소기업 중앙회 등 정부 지자체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 활용으로 해외 무역상담회, 온라인 전시관 참여 바이어 상담을 통하여 해외 바이어를 발굴 직수출 추진이 필요 하였습니다. 


현재와 같은 불경기 상황에서 내수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시장 진출 수출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 되었습니다. 주요 수출 목표국가 시장 정보 입수와 수출 품목 경쟁력을 파악 수출을 진행하기 위하여 관심국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수집이 중요한 단계로 수행 됩니다국가 정보는 정치, 경제, 기후, 시장상황 등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부터 수출 회사에서 필요한 세부 사항까지 포함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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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방법


1. 국내, 해외 전시회 지원제도


전시회는 짧은 시간동안 한 장소에서 많은 바이어들을 만나 상담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시장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킹도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전시회 참가지원과 관련하여 산업통상자원부는 KOTRA를 통해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중앙회를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그 외에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벡스코정부 지자체 등에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온라인 마케팅


코로나 팬데믹으로 B2C, B2B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 되어 수출 물량이 크게 증가 하였다 수입 바이어는 어떠한 수출업자가 어떠한 제품을 어떠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는지 인터넷으로 정보 입수가 용이하여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무역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3. 무역 상담회/무역 사절단


무역 상담회는 해외시장 개척을 위하여 별도로 시장조사를 하거나 바이어 발굴 등에 들어가는 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개최되는 무역 상담회에 참가할 경우 세계 각지에서 방한하는 다수의 바이어와 한자리에서 상담할 수 있습니다.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이 경제 사절단을 구성하고 해외로 파견하여 현지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해외 판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해외 출장


해외 바이어와 Face to Face로 하는 협상은 설득력이 어떤 수단보다 효과적입니다. 해외 출장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잘 짜여진 계획이 필요합니다해외 출장전 무엇을 해야 할지, 어디로 어떻게 움직이고, 상담할지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 진성 바이어 발굴 방법


(1) 신용조회


전시회 및 무역상담회, 온라인 마케팅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굴된 바이어라도 첫 거래전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바이어의 실체를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일부 바이어들 중에는 무역 상담시 수출기업을 호 조건으로 안심시킨 후 지능적으로 사기행각을 벌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2) Business E-mail


이메일은 이제 주된 의사교환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제품 상세 정보나 수출 조건 등 이메일을 통하여 조건 없이 주고 받을 수 있는 협의 수단으로 달리 형식이 없습니다바이어로부터 이메일을 받았다면 가급적 당일이나 빠른 시간내 적기 회신하여 주는 것이 상대방에 대한 귀사의 신뢰도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3) Instagram Facebook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유투브 등 거대 SNS 채널 활동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각국의 소비자들이 연결되어 있는 최대 온라인 접점인 만큼 자사 브랜드와 디자인상품을 글로벌 시장에 쉽게 확산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입니다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유저들이 입력한 정보와 활동을 바탕으로 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관심사, 행동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한 채널입니다.


(4) 바이어 상담일지


바이어와 만나 상담하면서 제대로 기록을 남기지 않으면 누구와 어떤 상담을 했는지 정작 중요한 상담 협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해 사후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상담 전 기업과 제품 특성에 맞게 나름대로 상담일지 양식을 미리 만들어 상담 과정에서 입수한 정보 뿐 아니라 수출계약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파악 상세히 기록하여야 합니다상담일지 양식을 미리 준비하여 상담내용이나 파악해야 할 항목을 놓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할 항목을 준비하여 진성 바이어를 발굴 하는 방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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