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18개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3901 | 등록일 2021-08-19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66753&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교류와 융합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18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적·문화적 특성을 소재로 혁신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 (2020년 지원 성과) 2차례에 걸쳐 지역가치 창업가 280개사 선정, 작년 한 해 동안
매출액 535억원, 신규 고용 502명, 투자유치 174억원 달성
 
올해부터는 현장 의견을 반영해 ‘지역가치 창업가간 협업지원’을 신설, 지역가치 창업가들이 자유롭게 교류하고 이를 통해 지역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 ‘20년 로컬크리에이터 설문조사 결과, 추가로 필요한 지원 1위 협업지원(38.6%)
 
올해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팀 6개 과제를 선정하는데 532개 과제가 접수돼 경쟁률 88.7:1을 기록하며 지역기반 혁신창업지원에 대한 현장의 높은 참여수요를 확인했다.
 
이에 중기부는 2차 추가경정예산 12억원을 확보해 당초 6개 과제에서 12개를 추가하여 총 18개 과제를 선정했다.
 
선정 결과, 분야별로는 단독으로 수행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큰 공간 기반 거점브랜드(4개 과제), 협업을 통해 신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 용이한 로컬푸드(5개 과제)와 지역특화관광(4개 과제)이 다수 선정됐다.
 
또한 다른 분야의 지역가치 창업가로 구성된 협업과제가 10개로 55.6%를 차지해 분야 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지역 혁신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별 주요 사례를 보면, 강원도는 못난이 감자를 주제로 한 로컬 콘텐츠 체험공간인 ‘감자유원지’ 등 4개 과제, 수도권은 종로 일대의 시계 수리 장인과 함께 운영하는 빈티지 소품 가게 등 2개 과제가 선정됐다.
 
충청권은 대전역과 조치원역을 오가며 대전과 세종의 즐길거리를 연결하는 기차 투어패스 등 4개 과제, 호남권은 여수의 유휴가옥들을 태양광 에너지, 해수 담수화 시설을 갖춘 친환경 숙박시설로 개조하는 ‘에너지 제로 마을호텔’ 등 2개 과제가,
 
영남권은 영양군의 백 년 된 한옥을 식음료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연당림 프로젝트’ 등 3개 과제, 제주도는 한 달 동안 제주 원도심과 애월, 조천, 서귀포에서 지역별 테마에 따라 머무는 ‘슬기로운 로컬생활’ 등 4개 과제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는 과제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자금을 최대 1억원까지 지원받게 되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판로, 투자 등 사업 확장에 필요한 각종 연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배주형 사무관(☎044-204-767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21년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팀 선정 현황
 
□ 강원
사진 소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39c42e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3pixel, 세로 213pixel ▸(팀명) 감자유원지 ▸(분야) 거점브랜드
▸(팀 구성) ㈜더루트컴퍼니, 동아식당, 글씨당(‘20) 등 3개사
▸(아이템) 강원도 감자를 경험하는 공간, “감자유원지”
 
- 농산물 폐기 감소와 농가 수익 증대를 목표로 못난이 감자를 활용한 F&B 콘텐츠와 감자의 다양한 품종, 재배 스토리 등 농업 콘텐츠 개발
 
- 강릉 월화거리 내 건물을 임차하여 농식품 리테일샵, 로컬 다이닝 레스토랑, 로컬 콘텐츠 전시 공간 조성
▸(팀명) 소식 ▸(분야) 지역가치
▸(팀 현황) 춘천일기(‘20), 그래도팜(‘20) 등 2개사
▸(아이템) 강원도의 소박하지만 소중한 먹거리를 전하는 로컬플랫폼 ‘소식’
 
- 도내 로컬크리에이터, 로컬 브랜드와 상점을 연계하는 플랫폼 ‘소식’을 구축하여 로컬푸드를 기반으로 로컬 콘텐츠를 생산, 소비자의 접점 확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83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83pixel, 세로 283pixel ▸(팀명) 강원도래 ▸(분야) 로컬푸드
▸(팀 현황) ㈜싱싱코퍼레이션(‘21), ㈜써머스 등 2개사
▸(아이템) 강원도의 빵 ‘강원도래’
 
- 강원도 대표 전통음식 옥수수범벅을 빵에 접목한 ‘옥수수범벅빵’과 강원도와 친숙한 동물인 곰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로컬 F&B 브랜드 개발
 
□ 수도권
사진 소개
▸(팀명) 금광 ▸(분야) 로컬푸드
▸(팀 현황) 독브루어리㈜, 백오기정, 김포금쌀연구회 등 3개사
▸(아이템) Rice to meet you, Gimpo
 
- 김포 금쌀로 막걸리와 기정떡 등 식품을 제조, 판매하고 쌀 발효식품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역의 대표 관광 콘텐츠로 개발
▸(팀명) Restro project-종로 ▸(분야) 지역기반제조
▸(팀 현황) ㈜앵커랩(‘21), 유무형연구소 등 2개사
▸(아이템) 종로 빈티지 팝업 스토어
 
- 종로 일대 시계 수리 장인들의 기술을 활용하여 소형 빈티지 제품을 수리·복원하는 빈티지 팝업스토어 운영, 최근 레트로 열풍으로 빈티지 제품에 관심이 많은 20~30대의 방문을 유도
□ 충청권
사진 소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모두의마을.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3pixel, 세로 69pixel ▸(팀명) 마을호텔 X 클리 ▸(분야) 지역가치
▸(팀 현황) 마을호텔(‘20), 클리 등 2개사
▸(아이템) 모두의 마을
 
- 마을호텔이 공주 지역에서 개발한 유무형의 콘텐츠(로컬 매거진 등 출판물, 공주 밀로 제조한 베이커리 제품 등)를 타 지역에 소개하고 해당 지역의 특화된 로컬 콘텐츠를 발굴하여 다시 공주에 소개하여 지역과 지역을 연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모두의마을.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3pixel, 세로 169pixel ▸(팀명) 댄싱사이더 컴퍼니 ▸(분야) 거점브랜드
▸(팀 현황) 유월상점(‘21), ㈜비전레드 등 2개사
▸(아이템) 로컬 크래프트 팩토리 CIDER+ 조성 프로젝트
 
- 충주 구도심의 유휴공간에 충주 지역 사과로 제조한 애플 사이더와 충청 로컬크리에이터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거점 공간 조성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hwpclipboard.tiff ▸(팀명) 꽃이 주렁주렁 ▸(분야) 디지털문화체험
▸(팀 현황) ㈜주렁주렁스튜디오(‘21), 꽃마피엔씨 등 2개사
▸(아이템) 충북 AR 여행 사무국
 
- 충주시 대표 관광지인 꽃마동산에 충북지역 설화를 소재로 하는 AR 관광 프로그램과 설화를 기반으로 로컬크리에이터가 개발한 식음료 및 소비재 등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AR 스토어 구축
▸(팀명) 기차는 사랑을 싣고 ▸(분야) 지역특화관광
▸(팀 현황) ㈜세종시삼십분(‘21), 정예다움 등 2개사
▸(아이템) 세종(조치원)↔대전(소제) 로컬 기차 투어패스
 
- 세종·대전에 늘어나는 청년층을 타겟으로 조치원역과 대전역(소제동)을 오가며 ‘먹을거리-볼거리-놀거리‘를 해결하는 ’로컬 기차 투어패스‘를 구성, 대전과 세종 로컬을 연결하고 새로운 지역 관광 콘텐츠 개발
 
□ 호남권
사진 소개
▸(팀명) 지구의 지구력 ▸(분야) 지역특화관광
▸(팀 현황) 여수와(‘20), 유니온키드 등 2개사
▸(아이템) 에너지제로 마을호텔
 
- 인구 감소로 가하는 여수 내 빈집을 개조하여 태양광 에너지 활용, 빗물과 해수 담수화를 통한 생활용수 제공 등 친환경 숙박시설을 조성하고 마을주민과 함께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속가능한 숙박 및 관광 서비스 제공
▸(팀명) 푸드당 ▸(분야) 로컬푸드
▸(팀 현황) 유화당, ㈜푸드네이처 등 2개사
▸(아이템) 전주 5대 특산물 중 배와 복숭아 활용한 차세대 웰빙 관광특산품
 
- 전주 5대 특산물 중 소비자 기호도가 높은 배와 복숭아로 과일빵을 개발하고 유화당의 카페형 식품공장에서 로컬푸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 영남권
사진 소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20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92pixel, 세로 138pixel ▸(팀명) 리플레이스 X 단듸랩 ▸(분야) 거점브랜드
▸(팀 현황) ㈜리플레이스(‘20), 단듸랩 등 2개사
▸(아이템) 연당림 프로젝트
 
- 경북 영양군의 100년 된 한옥 연당고택을 F&B 중심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 인근지역에 비해 관광자원이 부족한 영양군에 관광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지역 청년에게 일자리를 제공
▸(팀명) 팜프라 & 두모마을 ▸(분야) 자연친화활동
▸(팀 현황) 팜프라(‘20), 두모녹색농촌체험마을 등 2개사
▸(아이템) 판타지 촌 라이프를 위한 워크스페이스 <DUMO-WorkS>
 
- 남해 두모마을에 이촌 의향이 있는 청년들이 농촌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팜프라(farm+infra)를 마련하고 지역민과 교류 프로그램 운영
▸(팀명) 울주다이닝컬쳐 ▸(분야) 로컬푸드
▸(팀 현황) 은경농원(‘20), 선F&D(‘20), 도시외양간 등 3개사
▸(아이템) “울주 다이닝 컬쳐 타운”
 
- 영남권 최대 수제맥주 양조장인 트레비어 브루어리에서 양조 체험과 울산 한돈, 배, 미역 등을 이용한 소세지 만들기, 울산 미역을 활용한 스낵 만들기 등 온 가족을 위한 체험형 미식 프로그램 운영
 
□ 제주
사진 소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4pixel, 세로 133pixel ▸(팀명) 오각집 ▸(분야) 거점브랜드
▸(팀 현황) 알티비피얼라이언스㈜(‘20), 더 제너럴리스트 등 2개사
▸(아이템) 전국 로컬크리에이터가 모이는 탑동 끄티
 
- 제주 원도심의 유휴공간에 조선업을 테마로 한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제주 커뮤니티 라운지 ‘오각집’과 협업을 통해 전국의 로컬 컨텐츠를 생산 및 소개하는 로컬크리에이터의 거점으로 성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1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2pixel, 세로 8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1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6pixel, 세로 4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38078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3pixel, 세로 160pixel ▸(팀명) 바닷마을 크리에이터 ▸(분야) 로컬푸드
▸(팀 현황) ㈜카카오패밀리(‘20), 해녀의부엌(’20), 어니스트밀크(‘21) 등 3개사
▸(아이템) 바닷마을 우정국
 
- 제주지역 로컬푸드 분야 로컬크리에이터가 모여 유휴공간에 공동창고를 구축하는 등 도내 소상공인과 함께 활용 가능한 공동물류 시스템을 마련하여 물류비 절감을 통해 제주지역 로컬푸드 판로 확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7pixel, 세로 70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6pixel, 세로 9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2pixel, 세로 1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1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8pixel, 세로 15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1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3pixel, 세로 46pixel
▸(팀명) 유휴공간 협업팀 ▸(분야) 지역특화관광
▸(팀 현황) ㈜다자요(‘20), 달하제주(‘20), 아이비제이(‘20), 주식회사파란공장(‘20), 제주그래퍼(’21), 더제주스토리, 숨스튜디오, 로컬상회, 캄스페이스, 행복나무, 잇더컴퍼니, 크래프트401 등 12개사
▸(아이템) 로컬 재생 유휴공간을 활용한 동반 성장 프로젝트
 
- 제주 지역의 유휴공간을 숙박공간으로 재생, 객실 내 어메니티와 간단한 식음료를 로컬크리에이터의 제품을 제공하고 관광 프로그램으로 로컬크리에이터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숙박객에게 로컬크리에이터 제품 및 서비스 경험 기회 제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1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6pixel, 세로 26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1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0pixel, 세로 26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c001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2pixel, 세로 312pixel ▸(팀명) 비욘드 제주 BeyondJEJU ▸(분야) 지역특화관광
▸(팀 현황) 제주맥주(‘20), 디스커버제주(’20), 주식회사 베지근연구소,
캠쓰루, 셀피쉬우드 등 5개사
▸(아이템) 슬기로운 로컬생활
 
- 미식, 자연, 체험, 환경이라는 4가지 테마로 제주 원도심과 애월, 조천, 서귀포에서 1주일씩 제주도 로컬크리에이터의 서비스를 체험하는 제주 한달살이 캠페인 운영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