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2021년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 및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실시 [고용노동부]

조회수 6240 | 등록일 2021-06-15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56402&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김언아, 이하 ‘고용개발원’)은 장애인 고용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통계자료를 생산하고자 6월부터 발달(지적, 자폐성)장애인 가구 대상의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와 우리나라 상시근로자 1인 이상 기업체 대상의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는 발달장애인의 생활 및 취업실태, 서비스 욕구를 파악하여 발달장애인 고용?복지정책 설계와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도출하고자 2020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만 15세 이상 발달장애인이 포함된 3,000가구의 장애 당사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6월 14일(월)부터 9월 말까지 조사를 실시한다.

6월 21일(월)부터 시작하는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는 우리나라 전 기업체의 장애인 고용 규모를 추정하고, 기업의 장애인 고용실태와 고용?미고용 요인을 파악하여 장애인 노동시장의 수요 측면에 대한 통계자료를 생산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는 조사로, 9월 말까지 실시하게 된다.

특히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는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의견과 요구를 직접 청취하고자 ‘읽기 쉬운 조사표’, ‘그림상징 조사표’ 등을 별도로 개발하여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터넷, 전화 등 비대면 조사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질문 문항을 조정하는 등 응답 부담을 낮추고, 코로나로 인한 장애인 고용여건 변화 등 사회 현안 이슈 관련 지표를 추가?보완했다.

한편 고용개발원은 이미 5월부터 고용률 등 장애인 경제활동지표를 생산하기 위한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와 동일 장애인을 매년 추적조사하여 동태적 통계정보를 생산하기 위한 ‘장애인고용패널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모든 조사는 "통계법" 제33조에 의해 응답자와 응답 내용에 대한 비밀을 철저하게 보장하며, 코로나 관련 방역 대책을 준수하여 실시한다.

장애인고용 통계조사 4종의 결과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누리집(http://www.kead.or.kr)과 고용개발원 누리집(http://edi.kea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  의:  고용개발원 조사통계팀 조신영 (031-728-7108)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