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고민 창업기업이 해결하는 공모전 과제 공개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6444 | 등록일 2021-06-07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55212&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대기업이 제시하고 스타트업이 해결하는 공모전인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제1탄의 7개 과제를 6월 7일(월) 공개했다고 밝혔다.
 
*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은 ’대기업 등이 풀지 못한 과제를 스타트업이 해결사로 나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정부가 대기업과 외부 스타트업을 연결하는 가교역할 수행하는 정책
 
대기업은 외부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해 신시장과 신사업 창출의 새로운 계기가 되고 스타트업은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1탄의 7개 과제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분업적 협업이 필요한 3대 분야로 구성됐으며, 정보통신기술/소프트웨어(ICT/SW), 바이오헬스, 소재?제조 등 혁신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도출했다.
주어진 7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정보통신기술·소프트웨어(ICTSW) 분야에서 총 3개 과제가 발굴됐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광고시장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광고사기(Ad Fraud) 방지기술과 광고효과에 대한 검증 시스템을 과제로 제시했다.
 
스마트 공항(Smart Airport)으로 변화를 진행 중인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보안검색장 내 반입금지 물품이 늘어나면서, 보안검색 대기시간 증가 등 고객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기내 반입금지 물품 검색시스템 고도화 과제를 제시했다.
 
롯데중앙연구소는 뇌파를 활용한 음식관련 제품 개발과 판매 등의 뉴로 마케팅에서 스타트업의 솔루션을 찾고 있다. 식품에 관한 소비자의 무의식/의식 심리 행동을 분석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최상의 맛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이오헬스 분야는 고령 친화적 만성질환 관리와 난용성 물질의 수용화 기술개발 2개의 과제가 발굴됐다. 사노피는 고령 환자들의 만성질환 관리를 통해 치료비용 감소와 더 큰 합병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해 건강한 삶이 가능한 ‘한국형 만성질환 관리’ 솔루션을 과제로 제시했다.
 
롯데중앙연구소는 난용성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수용화하는 소재나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커큐민 등의 지용성 물질은 뛰어난 효능에도 불구하고 체내 흡수율이 문제로 작용하는데 신기술을 통한 흡수력 증대로 일반식품과 약물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재·제조 분야도 2개의 과제가 발굴됐다. 신세계푸드는 최근 급증하는 밀키트 전용 친환경 포장재 기술개발을 제시했다. 스타트업은 수요기업의 제품군을 분석하고 제품의 성분에 따른 소재 개발이나 패키징, 코팅 기술 등의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한국전력공사는 높은 철탑 등 접근이 어려운 시설의 유지, 보수, 계측을 위해 유선으로 전력을 공급했으나, 시설관리에 따른 작업의 위험성과 유지비용 증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선전력공급 장비 개발을 과제로 제시했다.
 
이번에 제시된 과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은 케이(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www.k-startup.go.kr) 누리집을 통해 6월 30일(수)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공모전은 총 3단계 평가로 진행되며, 1단계는 아이디어 평가로 과제해결을 위한 기본방향, 혁신성, 창의성 등을 위주로 평가해 7월 말에 30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대면평가인 2단계 평가에서는 문제 해결방법을 중심으로 과제와의 적합성, 기술적 실현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해 8월 중에 20개 내외의 스타트업이 선정된다.
 
선정된 20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과제해결을 고도화 할 수 있는 최대 2개월의 기간이 부여되며, 수요기업과 대학·연구소의 컨설팅과 멘토링을 받아, 10월 중 피칭평가를 통해 수요기업과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과제별 3개팀 내외로 선정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에게 사업화자금(최대 1억원), 기술특례보증(최대 20억원)을 지원하며, 창업성장기술개발(R&D) 사업의 전략형 과제(최대 2년·4억원) 또는 디딤돌과제(최대 1년·1.5억원)에서 우대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박경수 사무관(☎042-481-165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공모전 개요
 
□ 배경
 
? 대기업과 스타트업은 협력기반의 융·복합 기술개발, 신시장·신사업 발굴 등을 통한 혁신성장 기반 마련의 중요성 부각
 
* 포브스500의 52.4%가 CVC, 공모전, 액셀러레이터, 사업지원, 공간제공, 기술자문 등 스타트업과 다양한 형태의 협업 활동을 전개(’19.10월, 한국무역협회)
 
? 대기업이 혁신의 과제를 제시하고, 스타트업이 해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대기업-스타트업간 호혜적 시너지 창출 필요
 
 
?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분업적 협업을 통한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대기업의 문제를 스타트업이 해결하는 공모전을 시범사업으로 추진
 
□ 기본방향
 
?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분업적 협업을 통한 3대 신산업 분야
디지털 경제 전환 가속화와 지속가능성 확보
 
* ICT/SW, 바이오헬스, 소재·제조
 
? 혁신성, 기술적 성숙도, 협업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을 주요 선정 기준으로 설정하고, 충분한 문제해결 기간을 두어 타 공모전과 차별화
 
* 3차에 걸친 엄격한 평가(서면평가 → 대면평가 → 데모데이)를 거쳐 대기업과 협업이 가능한 1~3개의 스타트업 선정
 
□ 추진경과
 
? 관련 기업들과 3개 분야, 7개 과제 추진 합의(’21.5월)
 
* 한국광고진흥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롯데, 사노피(佛), 신세계, 한국전력공사 등
 
? 중기부, 해당 대기업, 전문가로 ‘과제기획작업반’ 구성·운영(’21.5월~)
 
* 문제 구체화, 과제 기획, 평가 기준 설정 등 총 15회 회의 개최
□ 추진절차
 
【과제 공개】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신시장 공동 창출과 지속가능성 확보 및 대기업의 제품과 스타트업의 서비스 결합을 통한 신사업 추진
 
* 과제 세부내용, 제출서류 등은 K-startup 홈페이지에 공고
 
【3개 분야, 7개 과제 개요 및 수요기업】
 
분야 과제 수요기업
ICT/
SW
광고 사기 방지 및 광고 효과 수집 서비스 개발 방송광고진흥공사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 판별 서비스 개발 인천공항공사
신제품 기획을 위한 뇌파 분석 롯데중앙연구소
바이오헬스 난용성 물질의 수용화
고령 친화적 만성질환 관리 솔루션 개발 사노피(佛)
소재·제조 친환경·생분해 밀키트 포장재 기술 개발 신세계푸드
전력설비 무선 전력 공급 한국전력공사
 
【아이디어평가】과제해결을 위한 컨셉, 혁신성, 창의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30개 팀 내외 선정(지원 양식은 간단하게 마련)
 
* 간단한 제출양식을 마련하고, 2~3주의 기간을 부여(’21.7월)
 
【대면평가】문제해결방법 중심의 대면평가를 거쳐 20개 팀 내외 선정
 
* 2~3주의 준비기간을 부여한 후, 전문가 토론을 통한 과제와의 적합성, 기술적 실현 가능성 평가 및 UI/UX가 중요한 과제는 인문학 전문가와 일반인 평가 병행(’21.7월)
 
【데모데이】문제해결 방법의 고도화를 위한 충분한 기간(2개월)을 부여하고 수요기업과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 선정(과제별 최대 3개팀)
 
* 수요기업·기술지원기업의 멘토링을 거쳐 시연·피칭을 통해 최종 우승팀 선정 (10월)
 
? 사업화자금(1억원), R&D(최대 4억원), 기술특례보증(최대 20억원) 지원
 
□ 향후계획
 
? (2차 기획) '21년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2차 기획 및 추진(7~11월)
 
? (성과공유대회) 1차, 2차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스타트업의 성과 공유 및 협업문화 확산을 위해 대국민 피칭 대회 개최 (12월)
참고2   과제 기획(안)
 
1   ICT / SW
 
? 광고 사기 방지 및 광고 효과 수집 서비스 개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필요성) 온라인 광고 규모가* 지속 확대함에 따라 광고사기도
급증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광고 효과 검증 시스템도 없는 실정
 
* 국내 온라인 광고 규모(한국디지털광고협회) : (’19) 6.4조원 → (’20) 7.7조원
 
⇒ 갈수록 진화하는 광고사기(Ad Fraud) 적발 및 온라인 광고효과 검증을 통해 광고시장의 신뢰성 확보 필요
 
? (과제개요) 다양한 광고사기(Ad Fraud)를 적발하고 정확한 광고효과(노출, 클릭 등)를 수집할 수 있는 서비스/앱 개발
 
- 스마트폰 광고차단 앱(Adblock)과 연계 및 별도 기능으로 개발
* (예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사기 의심 광고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차단하고, 특정 광고에 대한 노출 횟수 또는 클릭 여부 확인 기능
 
< 수요기업 기준요건 및 권장사항 >
◇ 다양한 광고사기 기법*을 적발 및 방지할 수 있는 기능(SW)을 포함
 
- 사기로 의심되는 광고에 대한 차단 (접근, 재생) 기능 포함
 
* 광고 사기(Ad Fraud) 상위 4개 유형 : Device Farm(21%), SDK Spoofing(20%), Incent abuse(19%), Click spamming(15%) 등
 
◇ 특정 광고 노출 횟수, 시간 및 클릭 여부 확인을 통한 광고효과 수집 기능
 
? (활용계획) 스타트업이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하면 공공 App을 통해 Ad fraud 적발 및 차단을 통한 수용자 권익 보호, 광고효과 데이터 활용을 통한 광고비 검증 프로그램 개발
?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 판별 서비스 개발 (인천국제공항공사)
 
? (필요성) 인천국제공항은 ICT, 인공지능(AI) 및 생체인식 기술을 통해 스마트 공항(Smart Airport)으로 변화 중
 
- 다만, 보안검색장 내 반입금지 물품 소지로 인한 보안검색 속도, 검색품질 저하, 여객 대기시간 증가 등 문제 발생
 
* 연평균 약 200~300만 건의 반입금지 물품 적발, 폐기 및 기증 등 처리비용 발생
 
⇒ 검색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기내 반입금지 물품 적발 최소화 필요
 
? (과제개요) 여객이 공항으로 출발 전 찍은 물품 사진을 판별하여 기내 반입금지 여부를 확인하는 셀프 체크 서비스 개발
 
-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 기반 카메라를 통해 물품(액체 포함)의 종류, 용량, 부피, 길이 등을 분별하는 서비스
 
* (예시 1) 공구 및 생활용품류 중 흉기로 사용될 수 있는 스크루드라이버, 드릴심, 가위류의 날, 심 길이 측정(현행 항공기내 반입금지 위해물품 고시상 6cm 초과 시 반입 불가)
 
* (예시 2) 액체, 분무 형태의 화장품, 위생용품 또는 의약품류의 개별 용기당 용량 측정(현행 항공기내 반입금지 위해물품 고시상 용기별 100ml 이하로 반입 제한)
 
* 인천국제공항 기내 반입금지 물품 리스트, 주요 적발 물품 데이터 등을 기반 자료로 제공
 
- 1차 평가 통과자를 대상으로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시스템 구성도 제공
 
< 수요기업 기준요건 및 권장사항 >
◇ 3D,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 등을 활용
 
◇ 웹 API 방식으로 제공 시 연계 사항
 
* App이 아닌 모바일(단말)과 반입금지물품 판별시스템 서버 연계 방식
 
◇ 이미지 저장방식, 이미지 크기, 오류 판별 등
 
* 저화질 변환 후 전송 기능
 
* 서버에 별도 이미지 저장을 하지 않는 구성
 
* 사용자 이미지 전송 후 결과값 산출 시간 최소화
 
? (활용계획) 인천국제공항 App 및 키오스크 내 도입 등 스마트 공항 조성을 위한 다양한 협업(공동 사업화 등) 기회 부여
 
- 성공적인 기술 고도화 시 전국공항으로 서비스를 점진적 확대 가능
? 신제품 기획을 위한 뇌파 분석 (롯데)
 
? (필요성)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느끼는 심리와 행동을 분석하는 뉴로 마케팅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제품개선·개발·광고효과 측정 등에 뇌파가 활용되고 있음
 
* 삼성전자, 나이키, 로레알, 코카콜라 같은 대기업의 뉴로마케팅 적극 활용
 
⇒ 뉴로 마케팅은 디자인, 광고 등 소비자 잠재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함에 따라 감성 마케팅 활용방안 모색
 
? (과제개요) 뇌파를 활용하여 음식관련 제품판매·제품개발·광고효과 개선이 가능한 서비스 제안
 
- 식품에 관한 소비자의 무의식/의식 심리 행동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서비스 개발 등 포함
 
* (예시1) 전자혀와 전자코 등 오감을 기기적으로 측정, 뇌파측정 AI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의 편의성, 범용성, 유효 데이터들과 상호 연계방법, 해석의 용이성 등을 제안(관련 논문, 기술 등을 근거로 아이디어, 방법론 제시)
 
* (예시2) 데이터 가공(노이즈 제거 및 중요 데이터 선택적 취사), 모델링 검증, 감정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등의 서비스
 
< 수요기업 기준요건 및 권장사항 >
◇ 식품 섭취시 뇌파 측정을 위한 유효성 평가 기능
 
◇ 제품 향미 및 조직감에 대한 객관적 선호도 도출
 
◇ 통합 감각기관(sensory) 평가 시스템과 뇌파 연계 분석 기능 개발
 
? (활용계획) 뇌파 데이터 수집과 모델링 구축, 미지 데이터에 대한 자동화 감정 판별, 재연·재현성 검증작업 등 연구 협업
2   바이오헬스 분야
 
? 난용성 물질의 수용화 (롯데)
 
? (필요성) 기존 수용화 기술(나노화, 초임계 추출 등)의 경우 가공비, 용해성상, 가공 및 유통 안정성 차이로 인한 적용 한계가 상존
 
* 음료 제형과 같은 식품 적용 시 침전물 발생으로 인한 소비자 클레임, 여과공정 작용 시 생리활성 기능 저하 등의 한계점이 발생함
 
⇒ 난용성 물질의 수용화는 바이오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기능성 물질전달시스템의 핵심기술로 국내·외 창업 활성화
 
? (과제개요) 난용성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수용화하여 음료 제형의 건강기능식품 또는 기능성 표시식품을 제조 가능하게 하는 소재 또는 공정기술 개발
 
* 공공기술(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등)을 연결·활용하여 소재 또는 기술 제안 가능
 
- 난용성 고시형·개별인정형 원료를 수용화 가능하게 하는 소재 또는 기술
 
* (예시) 사균체를 포함한 포스트바이오틱스 소재의 음료 적용을 가능하게 하는 소재 및 기술
 
※ 공공기술(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등)을 연결·활용하여 소재 또는 기술 제안 가능
 
< 수요기업 기준요건 및 권장사항 >
◇ 수용화 소재 및 공정기술이 적용된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적용하여 신제품 개발
 
- 용기 PET, PACK(투명·불투명), 유통기한 상온에서 6~9개월 이상
 
- 제품성상 응집(Flocculation), 응석(Coagulation), 침강(Sedimentation) 현상 없음, 분산성 확보되어 샘플링시 기능?지표 성분 일정검출, 고점도 유발하지 말 것
 
? (활용계획) 수용화 소재 또는 공정 기술이 적용된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적용하여 신제품 개발
 
- 롯데에서 개발 중인 소재에 적용하여 개별인증획득 협업
? 고령 친화적 만성질환 관리 솔루션 개발 (사노피)
 
? (필요성)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고령층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만성질환 관리의 중요성 증대
 
* 2025년 65세 인구 비중 20%를 상회하는 초고령사회 진입 예상, 2060년 인구 절반 노인으로 구성(통계청)
 
⇒ 특히, 수많은 치료약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당뇨병 또는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은 아직도 실생활에서 체계적인 관리에 한계
 
? (과제개요) 고령 환자들의 만성질환 관리를 통해 치료비용 감소 및 건강한 삶이 가능한 ‘한국형 만성질환 관리’ 솔루션 제안
 
-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의 건강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건강정보를 의료진 등에게 제공
 
* (예시) 만성질환관리 App을 통해 의료 통합관리사이트(가칭)에 가입한 후, 병원에서 진단받은 건강상태(고혈압, 당뇨병 등)를 입력하면 체내 삽입된 센서 등과 연동되어 건강상태를 체크
→ 통합관리사이트의 의료데이터 AI 분석, 진단(진료)을 통해 약물 섭취, 운동, 영양상태 등에 대한 조치사항을 알림(비상시 119 및 지정병원에 위치정보 등 제공)
 
< 수요기업 기준요건 및 권장사항 >
◇ 만성 질환 환자가 무의식* 중에 ‘복약지도’, ‘응급조치’ 등 건강 관리가
가능하도록 제안
 
* (예시) 고령자가 손쉽게 사용 가능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
 
◇ 환자의 생체정보를 실시간으로 의료진에 전송
 
- 생체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 질환의 가능성을 예측하거나 초기증상을 조기에 발견하는 등 상태 악화 전에 의료진에게 정보 전달
 
◇ 기타 한국형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기술
 
* 국내 의료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제안
 
? (활용계획) 사노피의 ‘버추얼 헬스케어 한국 파일럿 프로젝트’에 협업
 
- 사노피와 CDA/MOU 체결 및 Global Deal Process를 통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예정
3   소재·제조 분야
 
? 친환경·생분해 밀키트 포장재 기술 개발 (신세계푸드)
 
? (필요성) 코로나19로 밀키트 시장의 수직상승으로 밀키트의 복잡한 구성, 과대 부피 등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량도 급증
 
* (시장) 밀키트 시장 규모는 ‘20년 1,800억원이며 2년 간 10배 성장(‘21.1.11, 한국경제신문)
* (현황) 밀키트 1개당 개별 포장재 평균 7~8개 발생(소분야채 및 소스 등 각 원물당 개별포장재 필요)
 
⇒ 2050 탄소중립이 新패러다임으로 대두됨에 따라 밀키트 전용 친환경 패키징으로 친환경·생분해 소재 기술 개발 요구
 
? (과제개요) 재활용과 폐기가 용이하고 밀키트 포장재 배출 시 폐기물 절감이 가능한 밀키트 전용 친환경·생분해 밀키트 포장 기술 개발
 
* 새로운 기능향상 소재가 우선이지만, 패키징, 코팅 기술로 부피 저감, 분리 용이 등의 제시도 가능(투명성 요구조건 : 종합성능 만족시 반투명 수용)
 
* (예시) 자연 분해가 되지 않는 플라스틱 포장재에서 생분해성 종이 등으로 대체, 기존 포장재 사용재의 획기적인 감량
 
< 수요기업 기준요건 및 권장사항 >
◇ 폐기물 절감 효과 제시(ex. 기존 폐기물량 100g → 변경시 50g, 50% 절감 달성)
 
◇ 기존 포장 소재를 기반으로 제품의 유통기한 유지(현재 7일) 또는 연장 가능
 
◇ 육류/어류 적용 소재 개발시 적정 산소 차단성(<30cc/m2/day)과 수분차단성(<20g/m2/day) 충족
 
◇ 생분해 소재의 경우 수개월(6개월 이상) 내 50% 이상 생분해 가능 여부
 
◇ 투명도 및 산소/수분 차단성을 갖는 친환경적 생분해 포장재 개발
 
* 신세계푸드에서 사업 진행 시 포장 소재 물성등에 대한 데이터 제공, 기술 서비스에 대한 자문 등에 대한 협업 진행 예정
 
? (활용계획) 신세계푸드에서 공급되는 밀키트 상품 패키징에 적용
 
- 선정 스타트업은 PoC(신제품 사전검증, proof of concept) 등 신세계 푸드와 협업 기회 부여
? 전력설비 무선 전력 공급 (한국전력공사)
 
? (필요성) 한국전력공사는 비행 중인 조종사에게 장애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전국 철탑에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운용 중
 
⇒ 현행 유선 전력 공급 방식은 표시등이 철탑의 끝단에 설치되는 특성상 비용 및 작업 안전성 측면에서 비효율
 
? (과제개요) 전력설비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송수신기 개발 방법 제안
 
- 전력설비에 최소 10W의 전력을 100m 이상 송·수신하여야 함
 
* (예시) 송신부에서 전자기파를 보내면 수신부에서 안테나를 이용해 전자기파를 수신해 전력으로 변환하는 기술
 
< 수요기업 기준요건 및 권장사항 >
◇ 송신기 : 고효율 고주파 송신 모듈 개발
 
- 전력반도체를 활용한 고효율, 경량의 전력증폭기 (DC to Micro-Wave Converter) 기술 개발
 
* 고주파수 대역(예: 2.4 / 5.8 / 24 GHz) 기반 고효율 송신 모듈
 
◇ 수신기 : 고효율 수신 모듈 개발
 
- 고주파 전력 수신 및 정류를 위한 고효율 RF-DC conversion 렉테나(Rectenna : Antenna(안테나)+Rectifier(정류기)의 합성어) 및 고효율 전력변환장치 개발
 
* 한국전력공사에서 현재 사용 중인 태양광 기반 전력설비에 대한 세부 정보는 별도 제공
 
? (활용계획) 한국전력공사에서 운용중인 태양광 기반 전력설비 및 감시장치 등에 적용
 
- 장기적으로 최소 100W의 전력을 1km 이상 송·수신 목표
 
- 필요 시, 선정된 스타트업의 기술 향상과 실제 적용 용이성 확보를 위한 한국전력공사의 관련 기술협력, 멘토링 등 지원
참고3   과제별 평가 기준(안)
 
□ (1차평가) 아이디어 혁신성, 계획의 구체성, 사업 이해도, 보유 역량 등
 
□ (2차평가) 과제별 별도 평가 진행
 
? 광고 사기 방지 및 광고 효과 수집 서비스 개발
평가항목 세부내용
이해도 - 온라인 광고시장 및 광고사기 기술 등에 대한 이해도 등
실현가능성 - 광고사기 적발 기술*의 실현 및 앱/서비스 구현 가능성 등
 
* 광고사기 상위 4개 기술 및 클릭사기 등
- 온라인 광고노출 데이터 수집 가능성 등
구체성 - 앱/서비스 구현 계획의 구체성 등
호환성 - 광고차단 앱 등 기술 적용 및 호환 가능성 등
팀구성 - 대표자 역량, 수요기업과의 협력방안, 추진 성과 등
 
?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 판별 서비스 개발
 
평가항목 세부내용
이해도 - 3D,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 물체 인식 기술 등에 대한 이해도 등
실현가능성 - 종류, 용량, 부피, 길이 등 카메라를 통한 물체 인식 서비스 구현 가능성 등
구체성 - 물체 이미지 판별의 신속성, 정확성, 물체 인식의 구체성,
반입금지 물품 관련 변동사항 업데이트의 신속성, 간편성 등
호환성 -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와의 호환성 등
팀구성 - 대표자 역량, 수요기업과의 협력방안, 추진 성과 등
 
? 신제품 기획을 위한 뇌파 분석
 
 
평가항목 세부내용
팀구성 - 특허, 논문, 연구보고서 등 기술역량 판단 등
신뢰성 - 결과 도출을 위한 반복수, 외부 통제요인 등 연구 데이터의 신뢰성 등
편의성 - 편의성, 범용성(심플한 분석조건, 성별 및 연령제한 없음) 등
연계성 - 기존 장비 호환, 결과와 연계성 등
해석 용이성 - 직관적 결과, 재연·재현성 우수 등 해석 용이성 등
기타 - 식품에 대한 이해도, 장비의 정확도, 마케팅 활용 방안 등
? 난용성 물질의 수용화
 
평가항목 세부내용
팀구성 - 특허, 논문, 연구보고서 등 기술역량 판단 등
소재 및 기술력 - 수용성 향상 및 활성보전, 기능/지표성분 유지 등 소재 및 기술특성 등
 
* 제품 적용 카테고리별 통상적 요구 요건 충족 (유통기한, 제품성상 등)
기술 혁신성 - 결과물 기능, 특성 (결과물의 기능과 특성의 실용성 및 유용성 판단)
경제성 - 소재 단가, 공정비용 등 경제성 등
기타 -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법규 준수, 기존 유화 및 안정제 최소화 등
 
? 고령 친화적 만성질환 관리 솔루션 개발
 
평가항목 세부내용
이해도 - 고령층 만성질환 등 과제에 대한 이해도 등
실현가능성 - 핵심(무의식 수행 등) 기술 및 솔루션의 실현 가능성 등
구체성 - 제안(만성질환 관리) 내용의 구체성 등
호환성 - 의료현장 적용 가능성 및 내부 플랫폼과의 호환성 등
팀구성 - 대표자 역량, 수요기업과의 협력방안, 지재권 보유 등
 
? 친환경 생분해 밀키트 포장재 기술 개발
 
평가항목 세부내용
지속가능성 폐기물 배출 용이 및 절감이 가능한 친환경성 등
기술혁신성 기존 기술 및 소재 대비 참신성 등
적용용이성
  • , 호환 등에 대한 실현 가능성 및 용이성 등
기능성 품질 및 신선도 유지 기능성(산소 및 수분 차단도, 투명도 등)
팀구성 - 대표자 역량, 수요기업과의 협력방안, 추진 성과 등
 
? 전력설비 무선 전력 공급
 
평가항목 세부내용
이해도 - 무선전력전송 기술 및 과제에 대한 이해도 등
실현가능성 - 핵심(최소 전송거리 및 전력 충족) 기술 및 실현 가능성 등
구체성 - 무선전력전송 기술 구현 방법의 구체성 등
호환성 한전의 기존 태양광 기반 전력설비와의 호환성 등
팀구성 - 대표자 역량(경력 및 연구 실적), 수요기업과의 협력방안 등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