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권익보호와 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하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고용노동부]

조회수 6214 | 등록일 2021-05-01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49698&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021년 ‘근로자의 날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개최, 훈장 16명, 포장 17명 등 총 198명 영예-

고용노동부는 4월 30일 15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1년 근로자의 날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근로자의 날 유공 포상은 산업현장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근로자와 노사의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하는 노조간부 등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올해 수상자는 산업훈장 16명, 산업포장 17명, 대통령표창 54명, 국무총리 표창 56명,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55명 등 총 198명이다.

영예의 금탑 산업훈장은 박정만 코리아에코(주) 기술이사가 차지했다.
박정만 기술이사는 기술자의 꿈을 품으며 가까운 지역 농고에 진학하지 않고 대전계룡공고에 입학해 졸업 후 1977년 방산품을 생산하는 S&T중공업(주)에 입사 후 2013년까지 조장과 생산파트장(현장관리직)으로서 현장의 불합리한 문제점을 제안 활동을 통해 개선하는 등 회사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고 S&T중공업(주) 정년퇴직 후에도 전문성을 살려 산업현장교수단, 대한민국 명장, 회사 근로자로 지속 활동하며 멘토링, 강의, 전문서적 발간 등을 통해 지식 전파 및 사회공헌에 힘썼다.
특히 수입에 의존하던 지상화기 17종의 국산화에 기여하여 기간산업 발전과 국가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에 공헌했다.

은탑 산업훈장은 김효경 서비스에이스(주) 그룹장과 김현중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이 수상했다.
김효경 그룹장은 24년간 SK텔레콤 자회사인 콜센터 서비스에이스에서 일하며 상담원 응대에 따른 긍정 및 부정 경험 요인을 분석해 이를 상담사 응대역량 교육에 활용하고 코로나 대응 재택근무에 따른 특화된 상담 활용자료를 제공하며 유형별 분석을 통한 상담 제공으로 다수 상담 고객이 감소하는 등 고객만족도 제고와 상담품질 개선에 기여했다.
또한 노사협의회 근로자 대표위원으로 활동하며 코로나 진단검사 비용 지원, 코로나 19에 따른 경조휴가 한시적 연장 등 근무환경 개선에 일조해 코로나 감염 대응 취약군인 콜센터 노동자들의 권익 보호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김현중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1975년 철도청에 입사한 후 현재까지 46년간 활동하며 노동자 권익보호 등에 기여하고 있다.
2000년 철도청 정원 20% 감축계획에 6개월 이상 협상을 전개해 전국적 파업 직전, 노사정위원회에서 타결을 주도해 구조조정 없이 마무리했으며 공무직 신분에 대한 보호기준 마련 등을 요구해 공무직 위원회 출범(‘20.3월)에 기여했고, 정부의 각종 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중앙노동위원회 등)에 근로자대표로 참여하며 합리적인 노사관계 정착에 일조하고 있다.

이 외에도 주목할만한 수상자로 철탑 산업훈장을 수상한 윤성희 한국수자원공사 건강관리센터장, 석탑 산업훈장을 수상한 강성애 롯데쇼핑 노조위원장, 산업포장을 수상한 한윤재 서울시립중랑노인전문요양원 간호과장과 조상훈 한국항공노조 위원장이 있다.

윤성희 센터장은 10년 이상의 누적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 가능하도록 보건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코로나 19 대비 자체 감염병 대응 지침을 제작했으며 강성애 위원장은 롯데쇼핑 최초 여성 노조위원장으로 여성우울증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과 성희롱 예방센터 운영 등 여성 노동자 보호에 힘썼다.

조상훈 한국항공노조 위원장은 코로나 19로 인한 항공업계 위기상황에서 현장직원들을 설득해 상여금 반납, 임금동결 등을 이끌어내 고통분담과 노사상생의 계기를 마련했으며 한윤재 간호과장은 무의탁 어르신을 모시는 무료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상담, 생활상담 등 질병진료를 넘어선 심신안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했다.

이날 행사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산업현장에서 젊음과 열정을 바쳐 노동의 가치를 묵묵히 실천함으로써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사회발전에 공헌하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특히 의료업계 종사자, 요양보호사, 운수업 종사자, 콜센터 종사자 등 코로나 상황에서 누구보다 일선에서 고생하신 필수노동자분들께 감사와 존경을 표했다.
또한 “세상의 모든 노동자들이 노동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실현하고 노동의 존엄과 가치가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노동존중사회 실현 의지를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우리 사회에 숨어있는 유공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정부포상 365일 추천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www.moel.go.kr/participate/posang/posangList.do)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문  의:  노사협력정책과  최어지니  (044-202-7599)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