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판로장벽, 마케팅지원사업으로 해결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7084 | 등록일 2021-03-13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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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판로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마케팅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을 3월 12일(금)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2월 10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한「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에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단순 유통망 연계 판로지원에서 판로정책 대상·범위를 기업간 거래(B2B) 시장·기업으로 확대하는 등 정책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유통시장 트렌드 변화 가속화, 비대면화로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중소기업의 내수 판로시장 창출 자체역량 제고에 역점을 뒀다.
 
* 중소기업 경영 애로사항(중기중앙회, ’20.11월) : (판로확보) 51.1%, (운영자금 부족)
33.5%, (업체간 경쟁심화) 23.4%, (인력부족) 9.1%
 
특히 이번 방안은 세부 추진 과제별로 도입 필요성을 직접 기업의 의견을 반영시킨 만큼 정책의 타당성을 제고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중소기업은 판로혁신 신규정책 도입에 따른 예상 매출액 증대비율이 32.1% 라고 응답했으며, 이 중 약 10%가 실현된다고 가정시 약 23.7조원 효과 발생 추산
(중기중앙회, ’20.11월)
<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 주요내용(2.10,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발표) >
(사각지대 해소) 각 시장 채널별 시장(B2B, B2G, B2C 거래) 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전략 수립과 타 시장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
 
* 국내 B2B 시장분석 및 내수판로 지원, 조달기업 민수시장 진출확산 등
 
(트렌드별 변화대응) 온라인몰 통합관리 및 온·오프 옴니채널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제품 전용판매장 통합 리브랜딩 및 구독경제 대응
 
* 온라인몰 통합관리 및 신시장 진출 등, 중소기업 전용판매장 O2O 연계 등
 
(판로종합지원시스템) 선별기업 대상 판로지원을 넘어 다수기업을 대상으로 판로정보 종합제공 및 판로역량 제고 시스템 구축·운영
 
* 판로실태조사⋅판로정보시스템 구축, 시장선도제품 지원, ③ 마케팅PD지원
 
중소기업의 국내 시장개척과 판로거점 확보를 지원하는 이 사업은 올해 전년 대비 14% 증액된 209억원의 예산지원으로, 유통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신규 판로정책 혁신·지원, 한정된 예산을 극복하기 위한 판로 인프라 조성 등을 통해 기업의 판로창출 부담을 경감시키고,
 
온라인몰 통합관리 지원, 구독경제 등 신시장 진출지원, 마케팅 전담인력(PD) 지원 등 중소기업의 판로혁신 지원에 주력해 내수시장 확대를 견인코자 마련됐다.
 
그 외에도 중소기업이 직접 온라인으로 유통 기업 등에 신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비대면 품평회 개최 지원,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챗봇 서비스 등을 제공해 비대면 소비확산 대응도 강화할 계획이다.
 
마케팅지원사업 신청자격과 참여기업 모집은 세부 사업별 신청?접수기준*에 따르며, 지원사업 신청은 유통지원 포탈사이트인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일괄 신청할 수 있다.
 
* 온라인몰 통합관리, 중기제품 전용판매장(오프라인) 입점, 공동A/S지원 등 : 연중 수시
** 온라인 시장진출 지원 : 3월, 7월 분기별 신청⋅접수
 
참여 접수된 신청기업은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평가 절차를 거쳐 최종 지원대상으로 확정된다.
마케팅지원사업 추진일정과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마케팅지원사업 추진일정 >
구 분 세부 사업명 신청⋅접수 평가⋅선정 보조율 등
유통망
진출
① 온라인시장 진출지원 3월 / 7월 3~4월 / 7~8월 15% 내외
② 판로혁신 지원 연중 / 분기 연중 / 분기 15% 내외
③ 전용판매장 입점지원 연중 격월 23%(판매수수료)
사후관리 ④ 중소기업 공동A/S지원 연중 분기 70%
 
* 위 표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의 경우 향후 별도 공고 시행
 
< 마케팅지원사업 주요내용 >
세부 사업명 주요내용
① 온라인시장 진출 지원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연계 지원
TV홈쇼핑(민간 홈쇼핑, 공영홈쇼핑 등) 판매 지원
T-커머스(소비자가 상품을 검색해 살 수 있는 양방향 홈쇼핑), V-커머스(비디오 콘텐츠를 활용한 동영상 상품광고 방송)지원
자사몰 보유 및 구독서비스 가능 제품 발굴⋅지원
② 판로혁신 지원 온라인 쇼핑몰 입점, 주문, 판매 등 통합관리 지원
마케팅 PD를 활용한 마케팅⋅판로 전담 지원(컨설팅 등)
③ 전용판매장 입점 지원 자체 판매장이 없거나 신규제품의 시장진출이 필요한 중소기업에게 제품을 팔 수 있는 공용 판매공간 제공
 
* 인천공항, 행복한백화점, 현대백화점(무역센터, 판교), 부산역
④ 공동A/S 지원 공동A/S센터를 통해 A/S 상담 및 수리 지원
 
중기부는 앞으로도 지원사업이 현장에서 잘 작동하도록 중소·벤처기업 현장과 주기적 소통을 통해 기업현장 중심의 성과점검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판로정책과 유주현 사무관(☎042-481-895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 고   ‘21년 중소기업 마케팅지원사업 인포그래픽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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