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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제1탄 공모전의 결선 무대에서 대기업이 제시한 문제의 해법을 보여 줄 43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은 개방형 혁신을 통해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정책이다.
지난 7월 30일에 시작된 제1탄은 포스트 코로나를 대표하는 6개 분야를 중심으로 대기업의 문제를 과제로 제시해 이를 해결할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새로운 방식의 공모전으로 208개 스타트업이 참여했으며 9월중 과제별 2차 대면 심층평가를 통해 43개의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 과제별 접수 및 평가 선정 현황 >
분야 | AI·콘텐츠 | 실감미디어 | 푸드테크 | 미래모빌리티 | 디지털헬스케어 | 친환경 소재 | 합계 | |||
대기업 | KBS | LGD | KT | LGU+ | 더본코리아 | SKT | 필립스 | 로레알 | 롯데 | |
신청 | 17 | 43 | 52 | 8 | 12 | 19 | 38 | 12 | 7 | 208 |
서면평가 | 14 | 23 | 15 | 6 | 11 | 15 | 27 | 12 | 4 | 127 |
대면평가 | 5 | 6 | 6 | 3 | 6 | 6 | 7 | 4 | 0 | 43 |
① 기반 드라마 시청률 예측’은 직관적·탐색적 자료 분석을 통한 시청률 예측, 제작 단계별 의사결정 지원 등 인공지능(AI)과 방송의 융합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 제시됐다.
②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적용 콘텐츠 개발’은 빅데이터·증강현실(AR)기술 기반의 주얼리 커머스, 여성 패션 라이브 커머스 등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플랫폼으로 부가가치를 높이는 시도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③ ‘공연 분야 실감형 가상현실(VR) 서비스 개발’은 코로나19로 침체된 공연 분야가 실감있는 가상현실(VR)솔루션 개발로 상호 윈윈하는 생태계 조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역량 있는 스타트업들이 다수 참가했다.
④ ‘모바일 야구중계 생동감 극대화’는 투구·타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추출해 시각화하는 기술, 인공지능(AI) 기반의 투수 구종 예측 등은 당장 상용화가 가능할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⑤ ‘짬뽕 맛 식별 센서 개발’은 무선통신, 인공지능(AI)영상분석, 분광학 등 다양한 기술로 실현 가능한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푸드테크 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⑥ ‘티맵(T-map) 기반의 교통통합시스템 설계’는 다양한 이동수단을 연결한 최적경로, 신경망으로 설계한 실시간 이동 경로 제시 등 미래자동차의 소프트웨어 인프라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⑦ ‘인공지능(AI) 기반 환자 상태 분석’은 바이오 분야에 대한 인공지능(AI) 적용이 본격화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충분한 역량을 갖춘 스타트업들이 다수 참여해 성공 창출에 대한 기대를 모았다.
⑧ ‘화장품의 2차 친환경 포장재 개발’과 ⑨ ‘갈색 맥주 페트병 대체소재 개발’은 코로나19로 온라인 거래가 확대되는 가운데 플라스틱 소비도 함께 폭증하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문제로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기술역량의 한계로 19개 중 4개 스타트업들이 최종평가에 진출했다.
* 갈색 맥주 페트병 대체 소재 개발은 모두 탈락
최종 경연대회는 과제별 특성, 활용 기술 등을 고려해 과제별로 11월까지 각각 개최될 예정이며 최종 우승자의 기술과 아이디어는 12월 초 대-스타 해결사 성과공유대회에서 국민에게 공개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수요 대기업과의 협업을 전제로 과제별 최대 3개 스타트업을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스타트업은 사업화 지원(1억원), 기술개발(최대 4억원), 기술특례보증(최대 20억원) 등 최대 25억원의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대기업과의 공동사업 추진,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글로벌 진출의 기회도 얻게 된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이화정 사무관(☎042-481-169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