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력제 지역혁신 창업가 추가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8989 | 등록일 2020-10-07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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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적 자산을 소재로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 과제 140개를 추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 (로컬크리에이터 7대 분야) ① 지역가치 ② 거점브랜드 ③ 지역특화관광 ④ 지역기반제조 ⑤ 로컬푸드 ⑥ 디지털문화체험 ⑦ 자연친화활동
 
중기부는 상반기에 처음으로 140개를 선정했는데 당시 22: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지역 청년 창업가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번 선정은 코로나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역량 있는 지역 청년들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년 3차 추가 경정 예산 44억원이 확정된 데 따른 것으로 2주간의 짧은 모집 기간에도 불구하고 2,198명이 접수해 15.7: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선정결과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지역기반제조(27%), 로컬푸드(26%), 지역가치(17%), 지역특화관광(9%), 거점브랜드 및 자연친화활동(8%), 디지털문화체험(5%) 순으로 나타났다.
 
* (상반기 선정결과) 지역기반제조(17%), 로컬푸드(20%), 지역가치(21%), 지역특화관광(9%), 거점브랜드(14%), 자연친화활동(4%), 디지털문화체험(15%)
 
지역기반제조는 채상장 무형문화재와 협업을 통해 전남 담양 대나무로 만든 신발, 동의보감 제법으로 만든 대구 약령시 한방 방향제, 안동 참마로 만든 하회탈 마스크팩 등 지역의 특성과 소재를 활용한 제품 38개이다.
 
로컬푸드는 프랑스에서 충주로 귀농한 부부가 재배한 유기농 사과로 만든 알자스식 스파클링 와인, 인천 유일의 로컬맥주 양조장에서 만든 강화쌀 맥주, 유해생물로 취급되는 알이 덜 찬 성게를 채취해 축양한 경북 영덕의 성게알 등 36개로 코로나19로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의 선호를 반영한 과제가 많아 눈에 띄었다.
 
강원 강릉과 허난설헌과 허균의 문학작품을 모티브로 한 캘리그라피 등 ’지역가치에 기반한 과제는 24개이며, 민간에서 20억원의 투자를 받은 핑크문 비치 컨셉의 주문진 해변 개발 등 ’지역특화관광 과제는 13개이다.
 
30년 된 전파사를 리모델링해 연희동 집수리 공동 공방으로 재탄생시킨 정음철물 등 ’거점브랜드 및 제주 어민·해녀 등 지역민 안내로 운영되는 해양체험 등 자연친화활동 과제는 각각 11개가 선정됐으며, 여수 이순신 장군을 소재로 한 로봇 전투 체험 등 디지털 문화체험은 7개이다.
 
이번 선정 결과도 상반기와 같이 여성과 청년의 비중이 각각 33.6%와 55.7%로 창업지원사업 평균인 21.7%와 49.2%에 비해 높은 특징을 보여 지역의 여성과 청년의 창업과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는 대표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정된 로컬크리에이터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받게 되며 지역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여러 지원기관을 통해 판로, 투자 등 사업확장에 필요한 각종 연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상반기부터 선정평가에 참여한 선배 기업인 ㈜야놀자의 송민규 실장은 “이번에는 상반기보다 다양한 아이템들이 많아서 평가에 보다 심사숙고했다”며, “지역 청년 창업가들이 지역의 가치를 사업 아이템으로 새롭게 부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설한 로컬크리에이터 정책에 지역 청년 창업가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며, “로컬크리에이터가 지역 경제의 핵심 주체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이화정 사무관(☎042-481-1691), 임혜진 주무관(☎042-481-396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세부 선정결과
 
□ (분야별) 지역기반제조(27.1%), 로컬푸드(25.7%), 지역콘텐츠(17.1%), 지역특화관광(9.3%), 거점브랜드·자연친화활동(7.9%), 디지털문화체험(5%) 順
 
구분 지역기반
제조
로컬푸드 지역
콘텐츠
지역
특화관광
거점
브랜드
자연친화
활동
디지털
문화체험
개수(개팀) 38 36 24 13 11 11 7
비중(%) 27.1% 25.7% 17.1% 9.3% 7.9% 7.9% 5.0%
 
□ (지역별) 제주 16개(11.4%), 서울 14개(10%), 강원 13개(9.3%), 전북·경기 10개(7.1%), 경북·충북 9개(6.4%), 부산 8개(5.7%), 대구 7개(5%) 順
 
총계 강원 경기 경남 경북 광주 대구 대전 부산
140 13 10 5 9 5 7 6 8
서울 세종 울산 인천 전남 전북 제주 충남 충북
14 6 6 5 5 10 16 6 9
 
□ (성별) 남성 93명(66.4%), 여성 47명(33.6%)
 
- 타 창업지원사업(21.7%) 대비 여성 비율 11.9%p 높음
 
□ (연령) 청년이 78명(55.7%)로 타 지원사업(49.2%) 대비 약 6.5%p 높음
 
구분 총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이상
인원수(명) 140 16 62 46 14 2
비중 100% 11.4% 44.3% 32.9% 10.0% 1.4%
* 창업사업 수혜자 연령 : 청년 49.2%(‘19년 창업지원기업 이력성과조사)
참고2   주요 선정 과제
 
□ 지역기반제조
 
 
? (지역) 전라남도 담양
 
? (아이템) 무형무화재 장인(채상장)과 협업을 통해 담양 대나무와 전남 장어가죽으로 구두, 가방, 장신구 등 제작
 
- 담양 특산물인 대나무에서 추출한 천연원사를 활용하여 원단 제조 및 전남 장어가죽 가공으로 친환경 구두 및 가방 제작, 지역 무형문화재 채상장 기능보유자와 협력하여 디자인·제품 개발
뮤지움재희
? (지역) 대구광역시
 
? (아이템) 동의보감 제법에 따른 조선 왕실의 부용향에 착안하여 영릉향, 침향, 백단 등 지역의 천연 한약재로 연소형 스틱향 개발
 
- 동의보감 제법에 따른 조선왕실의 선향(線香)인 ‘부용향’에 착안하여, 대구광역시 약령시의 천연 한약재를 재료로 연소형 스틱향을 개발, 향을 활용한 다양한 힐링 방향제품 제조 및 판매
케이센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ca8002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3pixel, 세로 556pixel ? (지역) 경상북도 안동
 
? (아이템) 안동 참마를 활용한 피부재생 기능성을 갖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 마스크팩이 하회탈 모양으로 변하는 마스크팩 제조
 
- 산약(마) 특구 도시 안동의 참마를 활용하여 국보 121호인 하회탈과 하회별신굿의 캐릭터를 본 따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피부재생 기능성 마스크팩 제조 및 판매
더채움
 
 
□ 로컬푸드
 
 
 
? (지역) 충청북도 충주
 
? (아이템) 충주 대표 과일인 사과를 활용하여 지역기반 양조장에서 프랑스 알자스 지방의 와인기술을 접목한 충주 스파클링 와인
 
- 남편(프랑스인)과 함께 알자스에서 이주하여 재배한 유기농 충주 사과로 인공가스가 아닌 천연 효모로 발효한 스파클링 와인 제조
작은 알자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6c001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1pixel, 세로 187pixel ? (지역) 인천광역시
 
? (아이템) 지역 특산물인 강화도 쌀을 소재로 지역맥주를 제조하고,
인천 맥주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지역의 전문 브루어 양성
 
- 인천 차이나타운의 폐공장을 리모델링한 로컬 맥주 양조장에서 인천의 이미지, 지역 특산물인 ‘강화도 쌀’을 활용한 지역브랜딩 맥주를 생산하고, 인천 맥주아카데미 설립을 통해 전문 브루어 양성
칼리가리브루잉
? (지역) 경상북도 영덕
 
? (아이템) 유해 생물인 성게를 채취하여 1~2달 내 축양 후 성게알 생산·판매
 
- 경상북도 지정 해적생물인 성게를 전국 최대의 성게 생산 지역인 영덕군에서 알이 차지 않은 성체로 채취하여 제철(6~8월)이 아닌 시기에도 단기간(30~60일) 내 축양 후 생산·판매
다오넥스
□ 지역가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50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7pixel, 세로 153pixel ? (지역) 강원도 강릉
 
? (아이템) 강릉의 경포호, 송정해변, 송림에서 강릉의 문인 허난설헌의 문학작품을 한글 캘리그라피 체험
 
- 강릉과 허난설헌을 모티브로 하는 캘리그라피로 허균·신사임당 등 문화유산과 강원도 자연환경과의 융합을 통한 지역가치 발굴
글씨당
? (지역) 전라남도 화순
 
? (아이템) 논개, 김삿갓 등 화순 관련 문화유산을 소재로 지역 온라인 홍보 플랫폼을 구축하여 지역 농민의 판로 확대와 지역 청년 대상 교육

- 화순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지역출판물 제작하여 지역 농민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고, 지역 청년들에게 지역자원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
로컬업
? (지역) 경상북도 칠곡
 
? (아이템) 칠곡군 할머니 사투리를 소재로 하는 애니메이션·웹툰을 개발하고, 사투리 콘텐츠 관련 상품(문구류, 의류) 제조
 
- 경북 칠곡군 지역 어르신의 말(言, 사투리)을 활용한 「감성할매」 사투리 애니메이션, 웹툰 개발 및 사투리 콘텐츠 연계 브랜드 상품(문구, 의류 등) 판매
상상
 
 
 
□ 지역특화관광
 
? (지역) 강원도 주문진
 
? (아이템) 주문진 해변을 중심으로 핑크문 비치의 컨셉으로 서핑, 관광 등 지역기반 레저활동과 관광을 결합하여 강원도 관광 활성화
 
- 주문진 해변의 오래된 건물을 활용하여 ‘황소식당’과 ‘어판장 카페’를 조성하고, 서핑이 가능한 ‘핑크문 비치’를 구축, 관광명소로 개발
가치공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8c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6pixel, 세로 96pixel ? (지역) 제주도
 
? (아이템) 제주시의 빈집을 여행자 숙소로 리모델링하고 농산물과 식품 판매를 연계하여 지역여행과 특산물 판매의 플랫폼 기능을 수행
 
- 제주도의 빈집을 여행자 숙소 및 지역여행 허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제주지역의 농산물 및 가공품 오프라인 전시 및 판매 연계
다자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ca8001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5pixel, 세로 159pixel ? (지역) 경상남도 하동
 
? (아이템) 하동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되어 하동에 숨겨진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여행을 설계하고 직접 안내하는 여행 서비스 제공
 
- 경남 하동군에 거주하는 지역청년이 하동의 숨겨진 명소·지역 특산물 먹거리 등을 포함한 관광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가이드하는 지역여행
플레이플래닝
 
 
□ 거점브랜드
 
? (지역) 경상북도 김천
 
? (아이템) 김천역 주변 구옥(舊屋)을 리모델링하여 지역의 고유한 역사, 문화, 이야기가 있는 지역주민을 위한 복합예술공간 구축
 
- 김천시 내 구옥을 리모델링하여 벽 없고, 천장 없는 ‘하늘 아래 갤러리’, 지역 특산품 활용 식·음료를 판매하는 공방 카페 등 김천 고유의 역사, 문화, 이야기가 숨쉬는 복합문화예술공간 조성
오프닝
 
? (지역) 서울 연희동
 
? (아이템) 30년된 철물점에서 2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지역 기술자들의 집수리 노하우 전달과 DIY 목공과 전기 실습 교육 제공
 
- 서울 연희동의 30년 된 철물점을 열린 복합공간으로 바꾸어 지역 내 경력 있는 기술자들의 집수리 노하우를 전달하는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목공·전기 DIY 설비를 대여, 실습하는 단계별 교육을 진행
정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6c001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30pixel, 세로 429pixel ? (지역) 전라남도 목포
 
? (아이템) 목포 원도심의 오래된 건물의 1층은 남도의 특산물 식품을 판매하고 2~3층은 숙박이 가능한 코워킹 공간으로 제공
 
- 목포 구(舊) 경양식 레스토랑을 리모델링하여 1층은 남도 특산품을 활용한 식료품 (영암 한우 미트볼, 무안 양파쨈 등) 판매 공간으로, 2-3층은 누구나 머물며 재택근무할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으로 운영
공장공장
 
 
□ 자연친화활동
 
? (지역) 제주도
 
? (아이템) 어민, 해녀 등 지역민 안내로 제주의 자연 탐사 및 체험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영상 콘텐츠 제작
 
- 제주 지역민(어민, 해녀 등)이 주도하여 ‘야생 돌고래 탐사, 볼레낭개 호핑투어’ 등 체험 프로그램 운영하고, 사진 및 영상 등의 콘텐츠를 제작
디스커버제주
? (지역) 강원도 평창
 
? (아이템) 청옥산 기슭 흑염소 목장에 차박 캠핑장을 구축하여, 먹거리, 지역주민 문화행사, 자연체험 여행서비스를 함께 제공
 
-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에서 3대째 이어온 흑염소목장에서 산촌 팜크닉, 차박 캠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문화예술 이벤트, 자연체험 프로그램 등 지역여행 서비스 제공
산너미목장
? (지역) 충청북도 괴산
 
? (아이템) 정원형 농장에서 청년 농업인 중심으로 농산물 수확체험, 농업문화교육, 팜투레스토랑 등 다양한 체험활동 운영
 
- 총 80여종 이상의 작물이 식재된 정원형 친환경 농장에서 청년농부들의 전문적인 농업·인문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농업 관련 문화교육 기획 및 레스토랑, 체험 농장 운영
뭐하농
 
 
□ 디지털문화체험
 
? (지역) 전라남도 여수
? (아이템) 이순신 장군, 거북선 등 여수의 문화 자산과 ICT를 접목한
웨어러블 로봇 기반의 가상 전투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이순신 장군, 거북선 등 여수의 역사문화와 IT기술을 접목하여 웨어러블 로봇 슈트를 착용한 후 미래가상전투· 탑승체험 등 공연, 전시, 체험이 가능한 SF로봇 융복합 관광공간 운영
에스에프이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6c0001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62pixel, 세로 420pixel ? (지역) 대구광역시
 
? (아이템) 대구지역의 숨겨진 멋을 알리기 위한 AR맵을 개발하고 가상가이드로 실감나는 관광 정보를 제공
 
- 대구의 김광석길, 수성못, 두류공원 등 숨겨진 멋을 알리기 위해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실감나는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관광플랫폼 제작
엑스큐브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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