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매출, 동행세일 나비효과로 회복세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9588 | 등록일 2020-07-10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00279&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2월 3일부터 매주 실시하고 있는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23차, 7월 6일) 결과에 따르면, 지난 6월 8일부터 주춤했던 소상공인・전통시장의 매출액 회복세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월 29일부터 7월 5일까지의 기간 중 코로나19 이전 대비 매출액 감소폭이 소상공인은 29.7%, 전통시장은 22.9%로 모두 지난주(각각 33.4%, 28.5%)보다 뚜렷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6월 26일부터 시작된 동행세일의 나비효과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 코로나19 발생 이전(평소)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 >
(단위 : %)

지역별로는 지난주 동행세일 행사가 본격화된 경기・인천(△13.7%p, 44.1%→30.4%), 서울(△9.7%p, 44.7%→35.0%)에서 매출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제주(△5.0%p, 32.5%→27.5%)지역은 5주 연속 회복세를 이어갔다.
 
반면, 강원(7.5%p, 23.3%→30.8%), 광주・호남(3.7%p, 30.8%→34.5%)지역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매출 감소폭이 확대된 모습이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지역별) >
(단위 : %)
지역 23주차(금주) 22주차(전주) 전주대비
(%p)
21주차
(6.22)
20주차
(6.15)
서울 35.0 44.7 △9.7 41.9 40.0
광주·호남 34.5 30.8 3.7 30.3 31.3
부·울·경 31.5 34.3 △2.8 29.0 31.9
강원 30.8 23.3 7.5 24.6 25.4
경기·인천 30.4 44.1 △13.7 42.4 41.2
제주 27.5 32.5 △5.0 35.0 38.7
대전·충청 26.1 26.1 - 24.7 23.2
대구·경북 20.7 23.0 △2.3 22.2 21.7
 
업종별로는 모든 업종에서 매출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가공식품・종합소매업의 매출 감소폭(△9.6%p, 31.5%→21.9%)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 동행세일 기간 동안 가정 식료품・생필품 등에 대해 동네슈퍼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업종별) >
(단위 : %)
업종 23주차(금주) 22주차(전주) 전주대비
(%p)
21주차
(6.22)
20주차
(6.15)
교육서비스 47.4 47.5 △0.1 41.0 41.2
관광·여가·숙박 44.4 47.0 △2.6 45.8 50.7
음식점 29.3 30.7 △1.4 27.7 27.4
농·축·수산물 24.3 27.7 △3.4 26.4 25.0
의류·신발·화장품 24.9 26.3 △1.4 29.3 27.2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21.9 31.5 △9.6 30.4 29.8
 
조사대상 245개 전통시장 중에서 동행세일 참여 시장*은 163개(66.6%)였으며, 이 중 89개(546%) 시장이 동행세일 행사가 매출 증가에 도움 됐다고 응답했다.
 
* 동행세일 행사에 참여하는 전통시장 수는 전국적으로 633개
 
또한 코로나 이전 대비 매출액 감소폭은 동행세일 참여시장(19.4%)이 미참여시장(29.9%)보다 10.5%p만큼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동행세일이 전통시장의 활력 회복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동행세일에 참여 중인 전통시장 50곳 750개 점포의 세일행사 이전(6.19.~25., 7일간)과 이후(6.26.~7.6., 11일간)의 일평균 매출액과 고객 수를 조사한 결과 매출액은 7.8%, 고객 수는 7.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부 관계자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동행세일 행사의 마지막인 이번 주에도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과 동네슈퍼 등을 많이 찾아 주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 송제훈 사무관(☎ 042-481-4597)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 결과(23차)
 
1. 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기관 : ‘20. 7. 6일(월) (1일간) /중기부·소진공
 
ㅇ 조사대상 : 소상공인 사업체(300개* 내외) 및 전통시장(220개 내외)
 
* ① 농·축·수산물 도소매, ②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③ 관광·여가·숙박업, ④ 음식점업, ⑤ 의류·신발·화장품, ⑥ 교육서비스 6개 업종
 
ㅇ 조사방법 : 설문조사(전화조사), 패널조사 방식
 
* 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 대비 매출액 변화
 
2. 매출액 감소 : 소상공인 29.7%(前주 33.4%), 전통시장 22.9%(前주 28.5%)
 
① 소상공인(지역별)
지역 23주차(금주)
(%)
22주차(전주)
(%)
전주대비
(%p)
서울 35.0 44.7 △9.7
광주·호남 34.5 30.8 3.7
부·울·경 31.5 34.3 △2.8
강원 30.8 23.3 7.5
경기·인천 30.4 44.1 △13.7
제주 27.5 32.5 △5.0
대전·충청 26.1 26.1 -
대구·경북 20.7 23.0 △2.3
 
- 소상공인(업종별)
업종 23주차(금주)
(%)
22주차(전주)
(%)
전주대비
(%p)
교육서비스 47.4 47.5 △0.1
관광·여가·숙박 44.4 47.0 △2.6
음식점 29.3 30.7 △1.4
농·축·수산물 24.3 27.7 △3.4
의류·신발·화장품 24.9 26.3 △1.4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21.9 31.5 △9.6
② 전통시장(지역별)
업종 23주차(금주)
(%)
22주차(전주)
(%)
전주대비
(%p)
광주·호남 31.5 26.8 4.7
경기·인천 28.6 39.2 △10.6
부·울·경 27.2 28.4 △1.2
제주 27.1 33.6 △6.5
서울 24.3 27.4 △3.1
강원 21.0 14.0 7.0
대전·충청 20.0 28.1 △8.1
대구·경북 15.5 23.2 △7.7
 
3. 전통시장 동행세일
 
① (동행세일 참가여부) 응답한 245개 시장 중 163개(66.6%)가 동행세일 참여
 
② (동행세일 도움정도) 동행세일 참여시장 중 동행세일이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시장은 89개(54.6%)
 
③ (매출) 코로나 이전 대비 매출감소폭은 동행세일 참여시장(19.4%)이 미참여시장(29.9%)보다 10.5%p만큼 낮음
 
4. 자체 극복노력
 
① (소상공인)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6.3%), 배달판매(13.7%), 온라인 판매(10.5%), 자체 방역 실시(6.0%) 등,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61.2.%), 배달판매(15.9%), 자체 방역 실시(12.2%), 온라인 판매(9.4%) 등, 복수응답
 
5.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지원 요청사항
 
① (소상공인) 홍보·마케팅비 지원(32.7%),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21.3%), 온라인 판매지원(12.4%),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12.0%),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42.4%), 홍보·마케팅비 지원(38.4%),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26.1%), 온라인 판매지원(8.6%), 복수응답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