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5000억 이상 규모 ‘스타트업코리아펀드’ 조성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133 | 등록일 2024-01-12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24682&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모태펀드에서 1500억 원을 출자해 5000억 원 이상 규모로 스타트업코리아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스타트업코리아펀드는 모태펀드와 대기업, 은행권, 성공 벤처기업 등 다양한 민간 주체가 공동 출자하는 구조로, 스타트업코리아의 핵심 철학인 ‘민간이 중심이 되는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을 상징하는 펀드다.

2027년까지 4년 동안 2조 원 규모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해는 모태펀드에서 1500억 원을 출자해 5000억 원 이상 조성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지난해 8월 스타트업코리아 종합대책을 통해 추진방향을 발표한 이후 민간 출자자, 벤처캐피탈, 스타트업 등 업계의 다양한 구성원 의견 수렴을 거쳐 민간 출자자의 참여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출자 분야 등을 구체화했다.

모태펀드-민간 공동 출자구조를 통해 모태펀드 출자비율을 50%에서 30% 안팎으로 축소하면서 민간이 더욱 적극적으로 벤처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우선손실충당 등 넉넉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스타트업코리아펀드 구조도

스타트업코리아펀드 공동 출자를 희망하는 민간 출자자가 1차 협의 기간인 이날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참여 의향 조사를 위한 설문을 회신하면 구체적인 출자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출자를 확정한 기업과 금융권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벤처캐피탈 선정 공고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펀드 결성에 들어가게 된다.

이은청 중기부 벤처정책관은 “스타트업코리아펀드는 모태펀드와 민간이 공동으로 출자해 모태펀드의 마중물 효과를 극대화하는 구조”라며 “민·관이 함께 나서서 벤처투자 시장 분위기를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 벤처투자과(044-204-7716)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