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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이 온라인 진출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6월 3일부터 ’가치삽시다 희망으로 같이가게‘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의 시작으로 중기부의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백년가게, 청년상인, 지자체 추천 소상공인 등 50개사가 참여하는 ‘가치삽시다 희망으로 같이가게’ 기획전이 개최된다.
* 플랫폼 도메인 : (PC) https://v.dongbanmall.com / (모바일) https://mv.dongbanmall.com
기획전 오픈일인 6월 3일에는 10개사가 우선 입점해 7월 15일까지 순차적*으로 소상공인의 입점을 추진한다.
* 1차(6.3(수), 10팀) / 2차(6.17(수), 15팀) / 3차(7.1(수), 15팀) / 4차(7.15(수), 예비 10팀)
6월 3일 1차로 입점하는 10개 업체는 다음과 같다.
① 밀밭 베이커리는 1982년부터 40여년간 2대에 걸쳐 운영하고 있다. ‘19년도에 백년가게로 선정되었고, 대구 명품빵 선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인기 상품인 미인빵과 메론빵을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온라인 판매한다. * 미인빵 : 브리오슈 반죽에 카스테라 가루를 뿌려 만든 빵 ** 메론빵 : 겉은 멜론 모양으로 만들고 속은 메론크림으로 채운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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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부각마을은 ‘18년 창업하여 부부가 정성스럽게 만든 김부각이 입소문을 통해 인기를 끌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매장을 찾는 손님이 줄어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표 상품인 김부각을 ’희망으로 같이가게‘에서 만날 수 있다. | |
③ 예천푸드바이오의 ‘17년 창업했으며 대표상품인 ’K-홍삼커피‘는 커피에 홍삼의 풍미를 담은 제품으로 스틱형으로 휴대가 간편하다. 해외박람회 참가 등을 통해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해외박람회 및 바이어 상담 일정이 전면 취소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 |
④ 지평도예는 조선왕실 사옹원 분원 관요의 5대 후손으로 백자 제작에 특화된 숙련기술 보유한 대표가 ‘97년 창업·운영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미술관 휴점 및 도자기 축제 취소·연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식기, 소형 도자기 소품 등을 프로젝트를 통해 판매한다. | |
⑤ 동동은 ‘16년 창업한 한국 옷을 수출하는 패션 IT 스타트업으로, 최근 항공·해상 물류 중단으로 해외 배송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마스크 조립 키트를 판매할 예정이다. | |
⑥ 119레오는 Rescue Each Other(서로가 서로를 구한다)는 의미로, 폐 방화복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 판매하는 ‘18년 창업한 사회적 기업으로 수익금 일부(영업이익의 50%)를 ‘공상 불승인’ 소방관에게 기부하고 있다. 업사이클링 가방을 이번 프로젝트에 선보일 예정이다. | |
⑦ 도산도방은 1997년부터 23년간 운영해온 도자기 공방이나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급감했다.아버지와 딸이 함께 만든 핸드메이드 식기, 도자기 그릇 등이 주 판매품이다. | |
⑧ 오 은하수공방은 ‘18년 창업한 선산봉황시장의 청년 상인으로 아토피에 시달리는 딸을 위해 개발한 초유 비누 등 수제 비누를 주로 판매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도 엄마의 사랑이 담긴 천연비누 등을 판매한다. | |
⑨ 제이에로스는 ‘01년 창업해 착용 시 메인스톤이 몸의 움직임이나 진동 맥박에 반응하여 움직이는 무빙스톤을 자체 개발하여 선보이고 있다. 이번 ‘희망으로 같이가게’를 통해서 무인스톤을 활용한 액세서리를 선보인다. | |
⑩ 허브앤조이는 허브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19년 1월 생애 첫 사업을 시작하여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지난해 말부터 자리를 잡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점점 감소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프로젝터를 통해 차량 방향 용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
이번 기획전 이외에도 소상공인이 자력으로 온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매출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상품소개 콘텐츠 제작 등 입점 준비 과정을 지원하고, 온라인 마케팅 기법과 홍보 방법 등에 대한 교육도 제공한다.
참여 소상공인의 온라인 입점 준비부터 입점과 판매 전 과정을 영상으로 제작하고 영상을 유튜브 및 SNS 채널을 통해 공개해 온라인 진출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치삽시다 플랫폼 외에도 신한카드가 운영하고 있는 ‘올댓쇼핑’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쇼핑몰 입점도 지원한다.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통한 새로운 매출 동력 확보를 위해 온라인 활용역량과 상품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온라인 쇼핑몰, TV홈쇼핑, T-커머스 등 온라인 채널별 입점도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 온라인 지원 사업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동 사이트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 프로젝트로 소상공인이 코로나로 인한 경영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비대면과 디지털화 등 소비유통 환경변화에 소상공인이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소상공인육성과 최혜진 주무관(☎042-481-1623)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