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안전보건연구를 도와드립니다 [고용노동부]

조회수 843 | 등록일 2023-11-28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601844&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검색·분석 시스템 도입 … “관련 연구 찾아서 요약해줄래?”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하 ‘연구원’, 원장 김은아)은 연구성과 접근성 강화를 위하여 연구원 누리집*에 인공지능(AI) 기반의 연구자료 검색·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규 서비스는 자연어 대화방식으로 정보를 찾아주는 “챗지피티(ChatGPT)”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별도의 사용법 교육 없이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입력창에 “산업안전보건분야의 주요 정책연구에 대해 요약해줘”라고 입력하면, 연구원이 보유한 연구자료를 찾아서 자동으로 요약·출력하는 방식이다. 연구원은 이와 같은 대화형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1989년도부터 현재까지 만들어진 총 3,614건의 자료*를 인공지능(AI)에 학습시켰다.

또한 서비스 사용 시 ▲손쉬운 방식의 연구본문 상세검색 ▲검색된 정보의 융합 및 요약 ▲유사문서 자동 추천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한 최신 법률도 함께 출력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검색 결과의 전문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신규 서비스가 관련 연구자들이 연구 분야의 벽을 허물고 연계성을 높이는 등 연구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업 실무자들도 다소 어려운 연구 결과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게 되어 현장 적용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올해 연구원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의 활성화에 대비하여 “챗지피티(ChatGPT)를 활용한 연구 보고서 작성 커리큘럼” 교육을 운영 한 바 있다. 또한 인공지능이 추출한 결과 사용 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논문작성 시 반드시 검증하도록 내부 지침을 개정하는 등 새로운 변화에 발맞춰 자체 시스템도 개편할 계획이다.

김은아 연구원장은 “최신 인공지능 기술은 산업안전보건 연구성과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적용사업 확대를 통해 산업안전보건 연구의 질을 높여 안전일터 조성에도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연구기획부  김이슬(052-703-0817)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