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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사는 임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온열예방에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
정부는 「배달종사자용 온열질환 예방가이드」 등 필요사항 신속 지원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8월을 폭염특별대응기간으로 정하고 「폭염 대비 근로자 건강보호 특별 대응지침」을 시달하는 등 폭염 비상대응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8월 4일(금) 14:00 배달플랫폼 9개 업체 안전담당자들과 리더회의를 갖고, 배달종사자에 대한 온열질환 예방 조치 상황을 점검했다.
이 간담회에서 각 사와 정부는 배달종사자의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조치 및 향후 대응계획, 정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 기업 관계자들은 대표이사 또는 안전관리자가 책임감을 갖고 ▲배달종사자들이 온열질환 예방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 면밀히 확인하며, ▲「온열질환 예방가이드 주요 내용」을 수시 전파하고, ▲위험성 평가 등을 통해 유해위험을 선제적으로 통제하는 등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각 플랫폼사가 운영하고 있는 폭염 대응 조치들을 공유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 종사자들에게 핸들커버와 쿨시트 등 폭염 대비 물품을 지급하고, 매달 안전의 날 캠페인을 통해 폭염대책법을 포함한 안전운전 가이드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있다.
“스파이더크래프트”는 회사가 운영하는 배달종사자가 편안히 쉴 수 있도록 이동노동자 쉼터에 식수, 커피, 아이스티 등을 무료 제공하고 있었다.
“바로고”는 배달종사자가 폭우와 폭염이 심한 시기에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의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고 동 시기에 고객들이 배달을 재촉하지 않는 캠페인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류경희 본부장은 “플랫폼 회사들이 배달종사자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야한다”라고 하면서, 정부도「온열질환 예방가이드」를 배달종사자에게 맞게 개편하여 배포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했다. 이어 “현재 플랫폼사들이 진행하고 있는 상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노력이 계속 확대되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이에 만나코퍼레이션(만나플러스)은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32개 이동노동자 쉼터에도 생수가 비치할 수 있도록 회사차원의 지원을 확대하겠다”라고 화답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8월1일부터 폭염 상황대응단계를 최고 수준으로 격상하고 장·차관, 지방청·지청장 등 기관장이 현장에 직접 나가 폭염 대응 지도·점검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 의: 산업안전기준과 이은상(044-202-8852)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