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장애인고용촉진대회’ 개최…유공자 30명 정부포상 [고용노동부]

조회수 930 | 등록일 2023-04-14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13829&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23 장애인고용촉진대회’가 13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렸다.

이 대회는 ‘내 일(my job)’과 ‘내일(tomorrow)’을 위해 더 많은 사람에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하고 실천하자는 의미의 ‘내일의 꿈을 잇다’를 표어로 올해로 33회를 맞이했다. 

이에 장애인 고용에 기여한 사업주와 모범이 되는 장애인 근로자, 장애인 고용업무 유공자를 포상하고 축하하는데, 이날 철탑산업훈장과 산업포장 등 정부포상 8점과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22점을 수여했다.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철탑산업훈장은 ㈜포스코휴먼스의 김희대 대표이사가, 산업포장은 인천 부원초등학교 강제길 사서실무사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누렸다.

㈜포스코휴먼스는 2007년 설립한 우리나라 제1호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으로, 본사(포항) 설립 이후 지점(서울, 인천, 광양) 확대 운영을 통해 지난해 6월 기준 299명의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다. 

특히 포항, 광양 등에서 236명을 고용해 지방 거주 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주요 대기업에서 연평균 60회(월평균 5.2회) 방문해 벤치마킹하는 등 대기업의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확산에 기여했다.

이와 함께 장애 유형에 따른 맞춤 편의시설 및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등의 기반 시설 구축으로 ‘제1회 서울 유니버셜 디자인’ 대상을 받았다.

강제길 사서실무사는 중증 뇌병변 장애인으로 정부 사업을 통해 인천부원초등학교에 취업한 뒤 12년 동안 근속하며 도서 대출 및 도서 관리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강 사서실무사는 사서교사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행정사무능력의 향상을 위해 전산자격증을 취득하고 도서대출시스템을 익히는 등의 노력을 했다. 

또한 학생 도서모임에도 꾸준히 동참해 학생들의 호응도도 높고, 사서교사뿐만 아니라 교내 전체 교사와도 수시로 소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에도 앞장서고 있다.

대통령 표창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재수 원장과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주) 김미영 사원이 수여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국가 과학기술 연구보고서 구축 기관으로서 2019년 장애인고용률이 1.53%에 불과했다. 

그러나 장애인 제한경쟁 신규 채용, 새로운 직무개발을 통해 꾸준히 장애인을 고용해 지난해 6월 장애인고용률이 3.64%로 의무 고용률을 넘어섰다.

나아가 기관의 특성을 살려 신규 직무를 도입하면서 국가연구보고서 데이터 구축시스템을 개발하고 장애인 비대면 근로자 관리지침 등도 제정했다.

이밖에도 장애인 재택근무 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직무를 개발해 대전 지역 외 서울 3, 대전 2, 부산 1, 대구 1, 고양 1, 파주 1명 등 전국단위로 장애인을 고용했다.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주)에서 세탁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김미영 사원은 중증 지적장애인으로 2011년 세탁업무에 첫발을 들인 이후 2015년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에 입사해 11년 동안 세탁업무의 전문성을 꾸준히 키워왔다.

김미영 사원은 입사 초기 단순 세탁 공정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수거, 건조, 다림질, 배송 등의 직무까지 담당하고 있다. 

화상방지 및 위생상태 개선 등 작업환경 안전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했으며, 반장 7명 중 유일한 중증 여성장애인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동료 장애인의 멘토 역할도 충실히 임하고 있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올해 장애인고용촉진대회 주제인 ‘내일의 꿈을 잇다’의 완성을 위해 정부는 장애인분들의 내일을 향한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장애인 일자리 안전망을 촘촘히 이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축하공연은 유엔본부에서 축하연주와 장애인인권을 연설한 첼리스트 배범준과 한국전통무용가 이현선이 크로스오버 공연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고 동·서양이 화합하는 의미를 표현했다.

문의 : 고용노동부 통합고용정책국 장애인고용과(044-202-7483),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소통협력실(031-728-7290)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